[단독]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 도용 논란 '일파만파'…"공익의 탈을 쓴 특혜성 게이트" 주장 잇따라

【 앵커멘트 】
사업규모가 최대 8400억 원에 이르는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을 두고 기획안 도용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이 과정에 급조된 시행사가 등장했고, 이계안 전 국회의원이 개입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김대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기자 】
컨설팅 업체 대표 박종경 씨는 2015년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을 최초로 작성한 뒤 각계 인사와 만나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당시 박 대표와 함께 사업을 논의한 인물 중에는 이계안 전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이 있었는데, 이 전 의원이 자신의 기획안을 도용해왔다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박종경 / 컨설팅 업체 대표
- "2015년 3월에 자동차 클러스터 관련해서 제안서를 만들었고요. 그 당시 전 국회의원 이계안 씨와 (전) 평택시장 공재광 씨, 평택도시공사 사장에게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이계안 후보가 저희 자료를 받고 현재 사업을 진행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박 대표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사장을 역임한 이 전 의원이 당시 현대경제연구원에 용역을 맡기겠다고 했고, 이후 논의도 없이 자신의 출마 공약으로 내놨다가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취재 결과, 이 전 의원이 평택시와 결탁해 직접 사업에 개입하려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평택시가 현대경제연구원에 관련 연구용역을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최근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체 4곳 중 실소유주가 이 전 의원으로 의심되는 시행사가 등장했습니다.

시행사 이름은 케이에이모터스파크랩.

이 전 의원의 영문 이니셜인 ‘케이에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시행사 대표자인 심모 씨는 2016년부터 이 전 의원이 설립한 2.1지속가능재단 이사로도 활동했습니다.

설립 2년차에 불과한 신생 법인이 최대 8400억 원에 이르는 사업을 도맡을 수 있을지 의구심이 커지는 가운데 심 모 대표는 정장선 평택시장의 캠프에서 홍보물 제작업무를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유착 의혹까지 나옵니다.

이에 대해 정 시장은 개인 간의 문제라며 입장 표명을 피했습니다.

▶ 인터뷰(☎) : 정장선 / 평택시장
- "개인 간에 관계를 알 수 없지 않습니까. 나중에 본인들이 해결할 문제라 생각하고요. 더 이상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계획안이 도용된 것으로 확인되면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해 사업 중지도 가능한 상황.

사실 확인을 위해 이계안 전 의원과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 인터뷰(☎) : 이계안 / 전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 "2018년도에 만난 것까지 기억하는 사람이 있어요?. 취재에 응하지 않겠습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네요."

공공성이 담보돼야 하는 민·관 협력 사업에 수상한 커넥션이 드러남에 따라 매일경제TV는 관련 취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매일경제TV 김대한입니다.[mkkdh@mk.co.kr]

영상 : 박현성 기자 [mkphs@mk.co.kr]





[반론보도]

가. 제목 : [반론보도]<평택시, 8천억 원 규모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졸속 행정 '도마 위'>,<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 도용 논란 '일파만파'…공익의 탈을 쓴 특혜성 게이트" 주장 잇따라>,<8400억 원 규모 평택 자동차클러스터사업 '의혹투성이'…'제2의 대장동 게이트' 염려 잇따라>관련
나. 본문 : 본 방송은 지난 2021. 9. 13.<평택시, 8천억 원 규모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졸속 행정 '도마위'>라는 제목으로, 2021. 9. 28.<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 도용 논란 '일파만파'…"공익의 탈을 쓴 특혜성 게이트" 주장 잇따라>라는 제목으로, 2021. 10. 8.<매일경제TV 뉴스>프로그램에서<8400억 원 규모 평택 자동차클러스터사업 '의혹투성이'…'제2의 대장동 게이트' 염려 잇따라>라는 제목으로 각 '평택시의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에 특정 인물과의 도용·유착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평택시는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도입시설·개발구상 등에 대하여 전문가 자문을 받으며 3년간 준비하여 왔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자 전문가 예비심의의원을 공개 모집하고, 최종 심의위원은 평가 당일 오전에 참여업체에서 추첨해 선정할 계획이므로, 민간사업자 선정에 유착 및 특혜는 있을 수 없으며,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에 특정 인물과 도용·유착 의혹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모든 것 투명하게 선정할 예정이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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