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은행에서 대출 받기가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이달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40%가 적용되기 시작한 가운데, 은행들의 주요 대출상품 판매 중단과 우대금리 축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NH농협은행은 어제부터 개인신용대출 한도를 축소했습니다.

기존 한도 2억5천만 원을 2억 원으로 축소하며 가계대출 관리에 나섰습니다.

다른 은행 분위기도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30일부터 관리비대출, 솔져론, 하나원큐 중금리대출, 하나원큐 사잇돌대출 등 4개 신용대출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신한은행은 마이너스통장을 연장할 때 한도 사용률이 10% 미만이면 한도를 감액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신용대출 우대금리를 줄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14일부터 5개 신용대출 우대금리를 최대 0.5%포인트 축소했고, 오는 12일부터는 우대금리를 주는 실적 기준도 높아집니다.

금리를 높인 것은 아니지만 고객들의 이자부담은 사실상 증가하게 됩니다.

이달부터는 은행권의 대출 문턱도 높아졌습니다.

서울 등 규제지역에서 6억 원이 넘는 집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40% 규제가 적용됩니다.

6억 원을 기준으로 보면, 서울 아파트의 83%가 규제 대상입니다.

은행의 이같은 대출 옥죄기가 지속하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압박 강도도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어제 "민간 자체적인 테이퍼링이 필요하다"며 은행권의 가계대출 관리를 당부했습니다.

문제는 가계대출 조이기로 풍선효과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인터뷰(☎) :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 "총량적인 대출 축소에만 집중하게 되면 오히려 신용등급이 떨어진 분들이 자금을 구할 수 없어서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금리를 조절하면서 전체적인 금융시장의 안정화 방안이 함께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반기에도 은행권의 가계대출 조이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대출을 찾는 서민들은 금리가 높은 제2금융권으로 몰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gap@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