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집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정부가 최근 '공급 확대'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는데요.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분양 지연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박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가을은 주택 분양시장에서 성수기로 꼽힙니다. 추석 연휴를 전후로 이사 수요가 몰리기 때문.

그러나 올해는 사정이 다릅니다.

정부가 8.27 대책을 통해 부동산 옥죄기를 시작한 데 이어, 또다른 종합대책을 내놓는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분양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겁니다.

서울에서만 벌써 1만여 가구의 공급 일정에 차질이 생겼고, 경기권에서도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위례신도시 등 곳곳에서 분양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정부의 규제로 건설사들이 눈치를 보는 것 같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재건축 조합 간의 분양가 갈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서울 전역과 경기 과천·광명 등을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일정 기준에 해당하면 분양보증을 거절하는 방식으로 분양가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인근 지역 시세에 눈높이가 맞춰져 있는 조합원들과 분양가 줄다리기를 피하기 어려운 겁니다.

▶ 인터뷰(☎) : 건설사 관계자
-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조합 간에 일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돼 분양 일정에 차질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반면 지방은 시장 침체로 분양 일정을 잡는 것조차 힘겨운 상황.

이달 경북 포항 장성동 일대에 공급할 예정이던 '포항 장성 e편한세상'은 미분양 등이 우려돼 내년으로 분양을 미뤘고,

부산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도 당초 7월에서 이달 말로 분양을 연기했습니다.

▶ 인터뷰(☎) : 강우원 / 세종사이버대 자산관리학부 교수
- "정책은 예측 가능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준비해 왔던 분양 계획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경과조치에 대한 부분도 세심하게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공급 확대로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대책이 정작 부동산 시장에서는 엇박자만 내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박상훈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