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유망기업]역발상 아이디어의 성공신화, 상장 앞둔 ‘자이글’

Q. 생활가전업계 강자 ‘자이글’, 어떤 기업인지?
A. 먼저 자이글은 냄새, 연기, 기름튀김 없는 웰빙 조리기이다. 자이글은 세계최초 상부 발열, 하부 복사열을 이용한 적외선 웰빙 조리기인 자이글을 필두로 웰빙라이프를 추구하는 웰빙아이디어 기업이다.

Q. 독창적 아이디어가 성공신화로…창업까지 과정은?
A. 고기를 무척이나 좋아했다. 매번 식당 가서 먹을 때마다 냄새, 연기가 나서 너무 싫었는데, 냄새, 연기 없이 맛있게 구워 먹을 순 없을까? 라는 단순한 소비자의 불편에서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분위기도 좋으면서 이런 효과까지 낼 수 있는 관련소재를 찾다가 거꾸로 뒤집는 적외선 조리기를 구상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없던 역발상 개념의 제품이다 보니, 모방할 제품이나 샘플이 없어 수년간 실험과 실패를 연이어 하는 고군분투의 연속이었다. 이때, 실험에 쓴 돼지만도 50마리가 넘는 것 같다. 이번 NDR 미팅을 다니면서 듣는 도전 질문들은 제가 창업 초기부터 들은 이야기 였는데, 이렇게 성장을 이뤄나가는 모습을 보면서도 똑같은 질문들을 듣다보니 그간의 시행착오로 나도 회사도 많이 성장하였구나, 라는 뿌듯함과 감회가 새로웠다.

Q. 누적매출 2천억 기업으로…‘자이글’ 성장세는?
A. 자이글은 창업 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이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161%이다.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률(21%)을 자랑하고 있다.

Q. 생활가전 강자로…‘자이글’ 성공 비결은?
A. 일단 제품에 대한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좋다. “최고의 마케팅은 좋은 제품력이다” 라는 마케팅 업계에 좋은 격언이 있듯이 일단 메인 소비자층인 주부님들께서 냄새배임이나 연기, 기름튐 없이 맛있게 조리되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특히 냉동생선을 기름없이! 해동없이! 바로 조리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아주 좋아한다. 동시에 사용과 설거지가 편해 더욱더 자이글을 많이 찾으시는 것 같다. 또한, 저를 포함한 당사의 임직원들 모두가 똘똘 뭉쳐서 지속적인 제품 개선과 R&D 및 A/S 등의 사후관리까지 열심히 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에는 없던 기술을 제품화하고 시장을 만들어 판매하고 터득한 강한 영업력과 판매 노하우와 더불어 인지도 높은 브랜드도 만들어 냈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자이글이 있고 앞으로 자이글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강점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Q. 급변하는 주방·가전 트렌드…자이글의 전략은?
A. 국내 사회 분위기에 따라 꾸준히 신제품 개발 출시를 이어갈 계획이다. 홈쇼핑뿐 아니라 향후 오프라인 매장 및 유통채널까지 확보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당사는 인원대비 효율적 이익을 내고자, 그간 가정용 제품으로만 홈쇼핑에 선택과 집중해왔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쌓은 성공적이고, 강한 영업력을 바탕으로 금번 7월부터는 유명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판매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전국 2,022개 오프라인 매장으로 시작확대 더불어 자이글 비즈니스 전략 영업모델 Ⅰ,Ⅱ,Ⅲ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모델Ⅰ. 홈쇼핑 / 온라인 집중영업
모델Ⅰ+모델Ⅱ. 오프라인 / 백화점 가전매장 집중
모델Ⅰ+모델Ⅱ+모델Ⅲ. 자이글 Flag Store(체험 및상담, 레스토랑 비즈니스)

Q. 자이글, 9월 6일 상장…어떻게 준비해왔나?
A. 자이글은 기존에는 없던 역발상 특허 기술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왔고, 적은 인원 조직으로 많은 성과를 내왔다. 그간의 경험과 판매노하우, 기술 역량과 더불어 인지도 높은 브랜드까지도 만들어냈다. 또한, 친환경 친건강 시대에 딱 맞는 웰빙 제품으로 고객님들의 성원과 지지 덕분에 자연스레 이 자리까지 온 것 같다. 결론은 웰빙트랜드를 요하는 시대와 그에 맞는 자이글의 상품력과 지지해주시는 고객님의 덕분이라고 보셔야 맞을 것 같다.

Q. 자이글, 상장 계획과 규모는?
A.주당 공모 희망밴드는 20,000원~23,000원으로, 총 1,120억~1,288억을 조달할 계획이다. 공모 자금은 R&D센터를 포함하는 공장과 수출 전진기지인 자이글 플래그 샵 등, 매출 성장의 기반이 되는 시설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자이글은 현재 잘하고 있는 홈쇼핑은 물론, 지난 7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국내 2,022개 유명 오프라인 시장 확대와 더불어, 국내 업소용 시장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겠다. “주방에서 거실로 거실에서 야외로” 시장 확대 및 다각화를 통해 성장하는 자이글이 되겠다. 자이글과 연관된 스토리가 있는 제품 라인으로 웰빙 지향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한 실례로 냄새, 연기, 기름튐 없는 자이글 그릴에서 공기청정기가 나왔다고 하시니, 고객님들이 공감을 해주셨다. 또한, 자이글이 램프 조리 방식으로 유해가스나 불꽃 날림이 없는 빛으로 조리하다 보니 그릴로 고기 맛나게 구워드시고 시원하게 선풍기 틀면서 조리하시라고 선풍기를 판매하며 그것도 좋게 봐주시고, 고기 드시고 후식으로 요거트나 주스 드시라고 요거트메이커나 믹서기를 판매하면 그것도 공감을 해주셨다. 지금 개발 중인 신제품들도 고객님들의 니즈와 요청에 의해 업소용과 아웃도어용 그릴은 물론 개발 완료하였다. 또한, 잘 드시고 잘 쉬시고 잘 주무시고, 잘 즐기실 수 있는 헬스케어, 수면기기, BIO, IT 게임까지 중장기전 비전을 가지고 지속적인 R&D를 하고 있다. 이번 8월말에서 9월경에는 잘 쉬시라고 하는 헬스 케어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Q. 자이글 상장을 기대하는 소비자, 투자자에 한 말씀?
A. 자이글은 기존에는 없던 특허기술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제품화에 성공했고, 홈쇼핑이라는 가장 치열하고 핫한 시장에서 판매 노하우와 강한 영업력을 길러왔다. 또한, 자이글이라는 높은 인지도 있는 브랜드도 만들어 냈습니다.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 기술 역량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세계 BBQ 시장까지 진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세계 속에 글로벌 웰빙 브랜드로 자리 매김할 것이다. 또한 이에 걸맞춰 고객님께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또한 투자자분들께는 친주주 경영으로 보답드릴 수 있는 자이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진희 자이글 대표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