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해 유동성 위기에 빠졌던 성동조선이 연말 가까스로 추가 자금지원을 받고, 지난 1월부터는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영업지원을 받고 있는데요.
올해도 중형조선사들의 수주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경영정상화에 대한 우려는 남아 있습니다.
백가혜 기자입니다.


【 기자 】
원샷법으로 불리는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이 지난 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사들의 합병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위탁경영을 받고 있는 성동조선해양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장기 불황의 늪에 빠진 조선업종이 M&A 지원만으로 회생이 가능할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성동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을 비롯해 채권단 은행들은 이르면 오는 4월 성동조선에 대해 4천200억 원의 추가 지원자금 중 2차년도 자금을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권단 가운데 우리은행은 성동조선 자금지원 안건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반대매수청구권을 행사했으며, 약 1천억 원의 자금을 회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동조선에 대한 채권단의 추가지원 결정이 '퍼주기식'이라는 지적이 제기되며 기존 채권단과 달리 자금지원에서 발을 뺀 우리은행의 판단이 옳았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채권단과 자금지원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성동조선의 3년간 손실 내역을 근거로 제시하며 명백한 반대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성동조선은 지난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손실 규모를 늘려오다 2014년에는 3천400여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약 800억~900여억 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성동조선은 지난달에도 한 척의 선박도 수주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우리은행은 성동조선이 2009년 무역보험공사 채무보증 담보로 빌린 1500억의 일부인 96억 원을 갚지 않았다는 이유로 성동조선을 연체기업으로 등록했습니다.

하지만 성동조선 측에서 우리은행을 상대로 법원에 연체기업 등록을 취소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상태.

우리은행에 따르면 소송이 진행되고 있어 연체기업 등록이 일시적으로 해지된 상태며, 만약 성동조선이 소송에서 패소하면 은행측은 연체기업으로 재등록 해야 하며 성동조선의 채무 상환 의무는 부활합니다.

악재 속에서도 성동조선은 올해 경영목표를 수주 18억5천만달러와 매출 1조9천억 원으로 잡으며 경영정상화 의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저 현상을 앞세운 일본 조선사들과의 저가수주 경쟁 속 국내 중형 조선사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약화되는 추세에서 목표 수주량과 흑자전환 달성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따를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백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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