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종목,
남양유업. 참 친숙한 기업인데요.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어떤 기업인가요?
【 기자 】
남양유업은 ‘맛있는 우유’로 친숙한 기업인데요.
1964년에 고 홍두영 명예회장이 설립했습니다.
고 홍두영 명예회장은 전쟁 후 아기들에게 제대로 먹일 것이 없던 당시 현실을 안타까워하면서 직접 분유 제조에 나섰는데요. 이 회사가 지금의
남양유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일제나 미제 분유, 구호용 탈지분유가 전부였던 시절에
남양유업은 설립 3년 만에 국내 최초로 유아용 제분유 `남양분유`를 출시했습니다.
홍두영 창업주는 특히 '일본 분유로 우리나라 아기들을 키울 수 없다'는 평소의 소신으로 창업 초기부터 우리 기술로 우리가 만든 분유와 우유를 만들기위해 몰두했는데요.
이 같은 일념은 분유 생산기술의 국산화로 불모지와도 같았던 대한민국의 낙농 역사에 굵직한 업적들을 남겼습니다.
1971년에는 미래를 짊어질 건강한 아기를 키우자는 열의를 담아 ‘전국우량아선발대회’를 개최해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남양유업은 분유를 시작으로 우유, 요구르트, 치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굴지의 유가공업체로 성장했습니다.
'맛있는우유GT', '불가리스' 등 히트상품도 꾸준히 내놓아 2009년, 국내 전문 유가공기업으로서는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그렇군요. 최근에는 유제품 사업뿐만아니라 커피사업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면서요?
【 기자 】
네, 2000년 중반, 2세 경영체제로 돌입한 이후
남양유업은 커피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남양유업은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남양유업은 2010년 12월 프렌치카페 출시로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했는데요.
당시에 국내 커피믹스 시장은 동서식품이 80%, 네슬레가 17%를 차지한 상태로 후발주자가 뚫기 어려운 시장으로 꼽혀왔습니다.
남양유업은 ‘카제인나트륨 빼고 무지방우유를 넣었다’는 공격적인 광고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 100일 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출시 1년 만에 네슬레를 제치고 국내 시장점유율 2위로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최근
남양유업은 최근 커피믹스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했는데요.
이에따라
남양유업의 커피 부문의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5% 수준으로 크게 높아졌는데요.
남양유업은 전체 매출에서 커피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네,
남양유업 유제품시장뿐만 아니라 커피시장에서도 국내 점유율을 높여가면 성장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국내 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 공략에도 힘을 쏟고 있다면서요?
【 기자 】
네, 최근
남양유업은 국내시장에서 신제품 출시로 점유율을 높이면서, 발 빠르게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이미 중국, 호주, 미국 등 여러나라에 분유를 비롯한 여러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커피믹스와 컵커피를 본격적으로 수출하고 있는데요.
얼마전에는 일본본토 기업과 컵커피 ‘프렌치카페’에 대한 수출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남양유업은 앞으로도 수출을 확대해 해외시장 점유율도 높여갈 계획입니다.
【 앵커멘트 】
남양유업, 증시전망은 어떻습니까?
【 기자 】
남양유업의 주가, 최근 몇 달간 많이 올랐죠? 지난 9월에는 사상처음으로 주당 10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남양유업은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전남 나주에 연생산 7200t 규모의 커피공장을 건설 중인데요.
이번 공장의 설립으로 국내 커피믹스 시장의 점유율을 50%까지 끌어올린다는 게
남양유업의 목표입니다.
남양유업은 2011년 1월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한 이후 매출이 가파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런 점이
남양유업의 이익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요.
이에따라서 주가흐름도 긍정적이지 않을까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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