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차별된 고객가치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 발굴에 나섰다.
LG화학은 2030년까지 직접 매출 50조원을 달성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Sustainability 비즈니스 △전지 소재 중심의 e-Mobility △글로벌 혁신 신약 3대 성장동력을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세 가지 성장동력은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빠른 변화가 요구되는 분야로, 고객들의 수요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신학철 부회장은 "
LG화학은 배터리 사업부터 IT 소재, 전지 소재 등 첨단소재와 친환경 소재, 바이오 사업에 이르기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지난 20년간 10배가 넘는 매출 성장을 이뤄왔다"며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대외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해답은 고객과 시장에 있다는 믿음으로 차별된 고객가치를 추구하며 '톱 글로벌 과학 기업(Top Global Science Company)'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신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2022년 기준 6조6000억원 수준이었던 신성장동력 매출은 2030년에는 6배인 4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매출 중 신성장동력의 비중도 2030년까지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지 소재는 차별된 기술력과 고객 다변화를 통해 2030년 매출 30조원 규모의 글로벌 톱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이미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양극재 외에도 분리막, 탄소
나노튜브(CNT) 등 부가소재 사업을 육성하고, 퓨어 실리콘 음극재,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등 신소재 R&D를 적극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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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철 부회장 |
특히 하이니켈 양극재는 시장·기술·메탈 소싱 3개 영역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여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 외 신규 글로벌 고객사 비중도 확대해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LG화학은 2023년 10월 도요타와 2조9000억원 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24년 2월에는 미국 1위 자동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General Motors)와 25조원의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LG화학은 2023년 착공한
LG화학의 테네시 양극재 공장을 중심으로 북미 고객들에게 차별화한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연간 6만t의 생산 능력을 갖춰 미국 최대 규모가 될 예정인 테네시 양극재 공장은 북미 고객사 전용 공장이다.
미국 내 중동부에 위치해 고객사 납품과 원재료 수입을 위한 지리적 접근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소성 공정 설계 기술을 고도화해 라인당 연산 1만t의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LG화학은 테네시 양극재 공장을 통해 고객사들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테네시 공장은
LG화학과
고려아연의 합작사 한국전구체주식회사(KPC)가 울산에서 생산한 전구체를 사용하는 등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에서 광물·전구체를 공급받는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술 영역에서
LG화학은 파우치, 원통형 배터리 중심 하이니켈양극재 제품군 확대, 니켈 비중 95% 수준의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 양산, 단입자 양극재 기술 적용 확대 등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고객사 니즈와 성장하는 전기차 대중 소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모로코에 연산 5만t 규모
LFP 양극재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추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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