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하나 기막히게 만들었더니”…K식품 수출, 첫 7억불 찍은 이 회사는

삼양식품, 식품업계 첫 7억불 수출탑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이 ‘7억불 수출탑’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삼양식품]

2022년 수출 4억달러를 기록한 삼양식품이 불과 2년 만에 7억달러를 달성했다.

식품업계 최초다.


5일 삼양식품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업계 최초로 ‘7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출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에 주는 상이다.

전년도 7월 1일부터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삼양식품은 2017년 1억달러, 2018년 2억달러, 2021년 3억달러, 2022년 4억달러에 이어 이번에 다섯번째 수상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삼양식품의 수출 실적은 2년 전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한 7억달러를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대표 수출 품목인 ‘불닭’ 브랜드의 세계적 인기로 매년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 930억원이었던 수출액은 2023년 8093억원으로 7년 만에 9배 가까이 뛰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68%로 확대됐다.

올해는 3분기까지 총 9638억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수출 비중이 77%까지 늘었다.


특히 불닭은 현재 100여 개국에서 연간 약 10억개가 판매되는 K푸드 대표 주자이자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불닭 브랜드 매출은 올 한 해에만 1조원을 넘어섰다.

2012년 출시 이후 불닭 브랜드 연간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4조원, 누적 판매량은 70억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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