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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사진출처 = 연합뉴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가 현실화할 시,
현대차와
기아는 관련 브랜드 가운데 가장 영향을 적게 받을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2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는 미국 전기차 보유자 8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에서 구매되거나 리스된 전기차 87%가 세액공제를 받은 가운데 구매자들은 이 제도 때문에 평균 5124달러를 아낄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테슬라를 포함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 64%는 이러한 세액공제와 인센티브가 전기차 구매를 결정하게 된 주요 원인이라고 답했다.
전기차 구매 이유로 가격을 꼽은 비율(36%)보다 28%포인트 높은 수치다.
대중 브랜드 전기차 보유자 49%도 세액 공제와 인센티브가 차량 구매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혀, 구매 이유로 가격을 뽑은 비율(39%)보다 낮았다.
그만큼 세액공제가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조 바이든 정부가 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차량 가운데 핵심 광물과 배터리 부품 요건 등을 충족한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는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JD파워는 브랜드별로 전기차 세액공제가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도 조사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보유자가 세액 공제를 주요 구매이유로 선택한 비율은 각각 32%, 24%에 불과했다.
반면 폭스바겐은 81%, 쉐보레와 테슬라는 각각 77%, 72%였다.
테슬라를 제외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은 지난달 트럼프 당선인에게 보낸 서한에서 “미국 자동차산업이 성공과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안정적이고 예측할 수 있는 규제 환경이 필요하다”며 “세액공제가 종료하면 자동차 산업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도 지난 7월 컨퍼런스콜에서 “세액공제는 경쟁사와 테슬라에 약간 치명적일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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