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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 [사진 출처 = PBD 팟캐스트]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5일 대선에서 재집권을 노리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국적 인지도를 크게 높였던 TV 리얼리티쇼 ‘어프렌티스’의 전 홍보 담당자가 17일(현지시간) 공개적으로 반성문을 썼다.
‘어프렌티스’ 방송 전 4번이나 파산 선언을 했는데도 쇼 홍보를 위해 성공한 비즈니스맨이라는 ‘가짜 뉴스’를 만들어 전파했고, 결과적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치적 거물이 되는 데 일조했다는 것이다.
‘어프렌티스’ 홍보를 지휘했던 존 밀러 전 NBC 마케팅 담당 이사는 유에스뉴스에 기고한 ‘우리가 괴물을 만들었다: 트럼프는 ’어프렌티스‘를 위해 만들어진 TV 판타지였다’는 글에서 쇼에서 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미지에 대해 “최소한으로 말한다 해도 상당한 과장이었으며 최악의 경우 그것은 실제보다 더 성공적으로 보이게 한 잘못된 이야기였다”고 밝혔다.
그는 “성공한 대부분의 CEO는 리얼리티쇼에 출연하기에는 너무 바빴고 쇼에서 승리한 아무나 고용하길 원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는 촬영할 시간이 많았고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해서 그런 걱정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수차례 파산선언을 한 점을 지적한 뒤 “우리가 홍보한 트럼프 이미지는 매우 과장된 것이며 가짜뉴스였다”면서 “우리는 마케팅에 성공했지만, 트럼프가 성공한 지도자라는 잘못된 이미지를 만들어 돌이킬 수 없는 해를 끼쳤다.
후회한다”고 전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그는 교묘하지만, 놀라울 정도로 조종하기 쉬운 사람”이라면서 “그는 칭찬에 관한 한 채울 수 없는 구멍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해도 충분하지 않다.
그는 아첨하면 고분고분해진다.
러시아의 스트롱맨 블라디미르 푸틴과 북한 독재자 김정은도 이것을 알아차렸다(discovered)”라고 주장했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어프렌티스에서 흑인과 백인간 대결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거론해 광고주들이 인종간 대결은 싫어할 것이란 취지로 에둘러서 반대했다고 전한 뒤 “그는 그것이 왜 그렇게 나쁜 아이디어인지 이해를 못 했다”면서 “그는 의심스러운 판단력을 갖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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