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에 '마이배터리' 등록 급증…정부, 안전 점검회의 개최

【 앵커멘트 】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공포 심리가 커지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알 권리와 관련한 사회적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 배터리 정보를 자율적으로 등록하는 전기차 소유자들이 이달 들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문경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이번달 등록 건수가 급증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마이배터리' 서비스.

지난달에 비해 배터리 정보 등록 건수가 86% 늘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1월 서비스 도입 이후 첫 8개월의 누적 등록 건수의 6배가 최근 열흘 사이 등록됐습니다.

마이배터리는 전기차 배터리 정보 등록 시스템으로, 등록 정보는 차량 화재 시 조사기관에 제공됩니다.

제작결함 조사 등에 활용되는데, 조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 1일 인천 청라에서 벤츠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후 배터리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소비자에게 배터리 식별번호를 제공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6곳 뿐이라 공단은 정보 공개 확대를 위해 다른 브랜드들과도 협의 중입니다.

정부 역시 오늘 국내 주요 완성차 제조·수입업체와 함께 전기차 안전 점검회의를 열어 배터리 제조사 정보 공개에 대한 입장을 공유했습니다.

현재 국내 완성차업체 중에서는 현대차기아차가 수입차 업체는 BMW와 벤츠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배터리 정보 관리도 필요하지만, 지하공간에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배터리 정보 공개가) 안전성을 높이고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를 하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폐쇄 공간 화재 예방 차원에서는 한계점이 있거든요. 90% 미만의 충전율을 하도록 낮추는 방법이라든지 실질적인 방법이 나와서 공포를 없애고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나와야지…."

전기차 공포가 계속해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해보입니다.

매일경제TV 조문경입니다. [sally3923@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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