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2000년대 초 온라인 게임 시장을 휩쓸었던 1세대 게임들이 신작으로 돌아왔습니다.
한번 흥행을 경험했던 게임의 작품성을 한단계 끌어올려 해외 시장을 겨냥하겠다는 목표인데요.
추억에 힘입어 다시 한번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유저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고진경 기자입니다.
【 기자 】
2000년대 초반 전국 PC방에
레이싱 열풍을 일으켰던 '카트라이더'.
지난달 최신 그래픽과 음향 기술을 입은 후속작으로 다시 출시됐습니다.
PC에서만 가능하던 전작과 달리 콘솔과 모바일로 플
레이 방식도 확대됐습니다.
콘솔 유저가 많은 북미와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입니다.
카트라이더는 18년 동안 유저 2천800명을 모은 국내 대표 장수 게임입니다.
출시 반년 만에 월 매출 50억 원을 달성하는 신화를 썼는데, 서버를 종료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 겁니다.
'서든어택'과 함께 국내 1인칭 슈팅 게임, FPS 시장을 다진 '스페셜포스'도 새 옷을 입습니다.
판타지 요소를 더한 신작으로,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필리핀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게임사들이 1세대 게임을 리메이크해 다시 출시하는 건 지적재산권, IP가 가진 힘 때문입니다.
이미 흥행에 성공했었던 만큼 재흥행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노린 겁니다.
전문가들은 국내 게임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IP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 인터뷰(☎) : 위정현 / 한국게임학회장
- "기존 게임에서 형성된 유저 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속 게임을 런칭하기 쉬워지는, 즉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기능을 IP가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IP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생기게…"
국내 게임 시장을 키운 1세대 게임들이 세대 교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고진경입니다.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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