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업 기회, 언제든 열려있어"…중진공 재도전종합지원센터, 작년 한 해 3100억 지원

송승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인천지역본부 팀장. (사진=중진공 제공)
[인천=매일경제TV]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재도전종합지원센터는 경영위기를 맞고 있어 재도전이 필요한 중소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부터 정책자금 지원, 사후 멘토링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4년부터 추진되어 현재까지 8년이 넘는 기간 동안 중소벤처기업인들의 재기를 지원하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며 재도전 지원 정책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총 18개로 인천, 경기, 서울, 부산 등 대도시를 비롯하여 제주, 전남 무안, 강원 춘천, 충북 청주 등 지방 각지에서 재도전 희망기업을 상담하고 자금 지원, 교육, 컨설팅 등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재도약지원자금은 1363개사를 대상으로 총 3100억 원, 올해는 2500억 원을 지원했습니다.

인천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인천 재도전지원센터의 기획·운영을 맡은 송승훈 팀장은 "사업에 실패한 경험은 도약을 위한 값진 자원이며, 성공적인 재도전을 위한 밑거름"이라며 "좌절하지 않고 중진공 재도전지원센터로 손을 내밀어 주시면, 위기상황을 함께 이겨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하 매일경제tv와 송 팀장의 일문일답.

Q.지난 해와 올해 현재까지 성과를 돌아본다면.

-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중소벤처기업인들이 고통을 겪고 함께 좌절한 힘들었던 시기였다. 인천 재도전지원센터는 2020년도 85개사를 대상으로 153억 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였고, 금년도에는 현재까지 64개사를 대상으로 약 89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자금 지원외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구조개선, 회생 등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전문가가 상담해주는 진로제시컨설팅 12건, 기업이 어려움을 겪기 직전 중진공에서 사전적으로 컨설팅과 자금지원을 묶어서 진행하는 선제적 자율구조개선 프로그램 2건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Q.인천 재도전지원센터는 기업에게 무엇을 도와주는가.

- 먼저 중소벤처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책자금을 장기·저리로 지원하고 있다. 재도전 기업들은 대부분 과거 실패경험으로 인해 재무상태나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 민간 금융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실패를 밑거름 삼아 훌륭한 기술사업성을 갖고 있는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자금조달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회계법인과 함께 기업의 현재 상태를 상세하게 컨설팅하여 경영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하거나 회생절차 필요기업 또는 사업정리 필요기업으로 판정하여 향후 진로에 대한 맞춤형 처방을 제시하는 등의 종합 컨설팅 비용을 최대 240만원까지 지원한다.

Q.지원한 수많은 기업 중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다면.

- 2018년도에 재창업하여 작년에 처음으로 중진공을 찾아왔던 A기업이 기억에 남는다. A사는 현재 고장난 컴퓨터, 스마트폰, 전자기기 등 폐자재에서 비철금속을 제련 및 정련하는 기업인데, 대표님이 과거에 컴퓨터, 복사기 등 전자기기 유통업을 하다 실패한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재창업 기업이다. 대표님은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장애를 갖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실패 경험을 재도약의 디딤돌로 삼겠다는 의지로 중진공을 찾아오셨고, 오랜 상담 끝에 정책자금을 지원해드릴 수 있었다.
그 결과, 19년도 6억 원에 불과하던 매출액은 20년도에 26억 원으로 증가하였으며, 올해 사후관리를 위해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공장 확장, 시설장비 증가 등은 물론이고 고용인원도 2배 이상 늘어나고 매출액도 90억을 바라본다고 하였다. 재창업한 기업이 이렇게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파해줄 때 가장 뿌듯함이 느껴지고,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다.

Q.재도전 기업이 인천센터에서 도움받기 위해서 어떻게 신청하는가.

- 어렵지 않다. 중진공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재창업자금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나와있으며, 상담 예약만 하시면 저희 직원이 확인하고 예약한 날짜, 시간에 전화드린다. 코로나19로 인해 100%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원대상이 되는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등을 상세하게 안내드린다. 중소벤처기업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상담예약만 진행하면 된다.

Q.내년 사업추진 방향이나 목표가 있다면.

- 중진공에서는 내년에 재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폐업하거나 파산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재도전 기업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성공적인 재창업을 중진공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기원기반을 강화한다. 우선 중진공은 재창업 기업에 대한 성실경영평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이에 정책자금 지원 예산도 2배 가까이 늘어날 예정이며, 컨설팅 지원 규모, 신규 프로그램 지원 확대 등 재도전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다.

Q.마지막으로 사업실패를 겪고 있는 어려운 기업에게 한마디.

-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들의 바로 옆에서 항상 도와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기관이다. 사업에 실패하여 지금 좌절감을 안고 있는 대표님들이 중진공에 한 번만 방문해주시면 좋겠다. 함께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고민하고 찾아드리고, 원활하고 신속하게 다시 일어나실 수 있도록 저희가 함께 하겠다. 지금은 대기업이 된 카카오의 대표 김범수 사장도 한 때는 실패한 사업가였으며, 지금의 대기업도 과거에는 중소기업이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시면 좋겠다. 남들에게 없는 훌륭한 밑거름을 갖고 계신 재창업 대표님들을 항상 응원하며, 중진공이 항상 열려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다.

[김대한 기자 / mkkdh@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