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이마트 이천점 PP센터 확장…물류 네트워크 강화 '승부수'

작업자가 자동화 소터에 상품을 투입하는 모습 / 사진 - SSG닷컴
SSG닷컴이 PP센터 확장을 통해 자체 당일 배송인 '쓱배송' 물량 늘리기에 나섭니다.

이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와 더불어 전국 단위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의 일환입니다.

S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센터(Picking&Packing)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하루 최대 3천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곳에서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 하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천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합니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나 확장했습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해 물류 효율을 높였습니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 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공간이 넓어지고 자동화 설비까지 갖춰지면서 지난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50여 일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천점 PP센터의 작업자 1인당 생산성은 일반 PP센터에 비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 동안 처리 가능한 주문 건수도 리뉴얼 이전 최대 450건에서 3천건까지 6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상품이 자동화 소터를 타고 DAS로 이동하는 모습 / 사진 - SSG닷컴


SSG닷컴은 늘어나는 온라인 장보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천점 PP센터처럼 하루 3천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대형 PP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SSG닷컴이 운영하는 대형 규모의 PP센터는 'E.OS(Emart Online Store) 청계천점'을 비롯해 '이마트 월계점 PP센터' '이마트 가든파이브점 PP센터' '이마트 신도림점 PP센터'에 이어 '이마트 이천점 PP센터'까지 총 다섯 곳입니다.

오는 12월까지 '이마트 평택점, 만촌점 PP센터'도 리뉴얼을 마치고 대형 PP센터 대열에 합류하게 됩니다.

안철민 SSG닷컴 SCM본부장은 "김포와 용인에 있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가 쓱닷컴 물류의 '심장'과도 같다면, PP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곳곳에 생필품을 쉴 새 없이 나르는 '모세혈관'과 같은 역할을 한다"며 "오는 2025년까지 대형 PP센터를 전국에 70여개 이상 확보해 '쓱배송' '새벽배송'을 포함 현재 하루 14만 건 수준인 온라인 장보기 배송 물량을 최대 36만 건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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