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자가 자동화 소터에 상품을 투입하는 모습 / 사진 - SSG닷컴 |
S
SG닷컴이 PP센터 확장을 통해 자체 당일 배송인 '쓱배송' 물량 늘리기에 나섭니다.
이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와 더불어 전국 단위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의 일환입니다.
S
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센터(Picking&Packing)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하루 최대 3천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
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곳에서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 하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천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합니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나 확장했습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해 물류 효율을 높였습니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 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공간이 넓어지고 자동화 설비까지 갖춰지면서 지난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50여 일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천점 PP센터의 작업자 1인당 생산성은 일반 PP센터에 비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하루 동안 처리 가능한 주문 건수도 리뉴얼 이전 최대 450건에서 3천건까지 6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
상품이 자동화 소터를 타고 DAS로 이동하는 모습 / 사진 - SSG닷컴 |
S
SG닷컴은 늘어나는 온라인 장보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천점 PP센터처럼 하루 3천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대형 PP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현재 S
SG닷컴이 운영하는 대형 규모의 PP센터는 'E.OS(Emart Online Store) 청계천점'을 비롯해 '
이마트 월계점 PP센터' '
이마트 가든파이브점 PP센터' '
이마트 신도림점 PP센터'에 이어 '
이마트 이천점 PP센터'까지 총 다섯 곳입니다.
오는 12월까지 '
이마트 평택점, 만촌점 PP센터'도 리뉴얼을 마치고 대형 PP센터 대열에 합류하게 됩니다.
안철민 S
SG닷컴 SCM본부장은 "김포와 용인에 있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가 쓱닷컴 물류의 '심장'과도 같다면, PP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곳곳에 생필품을 쉴 새 없이 나르는 '모세혈관'과 같은 역할을 한다"며 "오는 2025년까지 대형 PP센터를 전국에 70여개 이상 확보해 '쓱배송' '새벽배송'을 포함 현재 하루 14만 건 수준인 온라인 장보기 배송 물량을 최대 36만 건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