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자체 제작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가치를 8억9천110만 달러(약 1조 원)로 추산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16일(현지시간) 넷플릭스의 내부 문건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오징어게임의 '임팩트 밸류'(impact value)가 이같이 평가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임팩트 밸류'는 넷플릭스가 내부적으로 개별 작품의 가치를 평가할 때 쓰는 지표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설명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극히 일부 작품에 대해 시청률 측정 지표를 공개한 적이 있긴 하지만, 언론, 투자자뿐 아니라 프로그램 제작자들에게도 구체적인 지표는 공개한 적이 없었습니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오징어게임을 2분 이상 시청한 사람은 작품 공개 23일 만에 1억3천200만 명에 달했습니다.

앞서 넷플릭스는 1억1천100만 명이 오징어게임을 시청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는 다소 오래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수치라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또한 오징어게임을 보기 시작한 시청자 중 89%는 적어도 1개 이상의 에피소드를 봤습니다.

시청자 중 66%에 해당하는 8천700만명은 첫 공개 후 23일 안에 마지막 9화까지 '정주행'을 마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세계 시청자가 오징어게임을 보는 데 소요한 시간을 모두 합치면 14억 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햇수로 따지면 15만9천817년이 됩니다.

오징어게임은 또한 넷플릭스의 내부 지표인 '조정 시청 지분'(AVS)에서 353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작품이 9∼10의 AVS를 얻으면 이미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는 게 블룸버그의 설명입니다.

AVS는 넷플릭스를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최근에 새로 가입한 사용자가 작품을 시청할수록 더 높은 점수가 부여되는 방식입니다.

오징어게임은 '효율성'에서도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오징어게임의 제작비는 2천140만 달러(약 253억 원)로, 회당 28억원 꼴입니다.

넷플릭스 인기작 '기묘한 이야기'와 '더 크라운'의 회당 투자비가 각각 800만 달러(95억 원), 1천만 달러(119억 원)였습니다.

블룸버그는 오징어게임이 적은 제작비로 약 1조 원의 가치를 창출해 '효율성' 지표에서 '41.7배'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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