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현대차가 이끄는 수소 대중화 시대


Q. 현대차 ‘하이드로젠 웨이브’ 2040 수소 비전 선포, 내용은?

A. 2040년 수소 에너지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소 시대
A. 승용차·상용차 전 라인업에 수소전기차 출시할 계획


Q.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어떤 차이점 있나?

A. 부피는 30% 감소, 출력은 2배 가까이 증가
A. 가격은 절반으로 감소


Q. 반값 수소연료전지 가능할까?

A. 반값 수소연료전지 가능할 것
A. 수소연료전지는 발전 속도가 빠름
A. 지난해 도요타 2세대 미라이가 예시
A. 2세대 연료전지스택의 질량 대비 출력은 90% 증가
A. 주행거리는 30% 증가한 850km


Q. 한국판 수소위원회 출범, 수소 생태계 마련되나?

A. 현대차·SK·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 참여
A. 지난해 수소법 제정…정부에서도 전폭적인 지원
A. SK 미국 수소연료전지업체 플러그 파워 지분 1.6조원 인수
A. 그레이수소에서 블루수소·그린수소 생산해 공급 유통할 계획
A. 포스코 현재 부생수소 생산, 앞으로 블루수소·그린수소 공급
A. 전기차/수소차에 들어가는 각종 소재들이 다 포스코의 기술


Q. 수소 비전 선포, 현대차 주가 영향은?

A. 현대차 그룹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A. 앞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
A. 수소 트럭 관련 수주 성과를 실제 매출로 끌어올려야


Q. 수소 관련주 중에서 눈여겨 볼만한 기업은?

A. 수소차 소재나 부품주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
A. 상아프론테크 :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멤브레인 수지 생산
A. 일진하이솔루스 : 고압수소탱크 생산
A. 효성첨단소재 : 탄소섬유 생산
A. 현대차·현대모비스·현대위아·현대글로비스도 수혜


Q. 지난 8월 테슬라 AI 데이, 주목해볼 만한 내용은?

A. 기존 자율주행 개발 업체들이 가지 않았던 길을 개척
A. 라이다 없이 카메라와 심층신경망으로 벡터 공간 인식
A. 주행 데이터만으로 정교한 시뮬레이션 가능
A. ‘도조’ 슈퍼컴퓨터 소개…현실화한다면 기존 한계 뛰어넘는 것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동차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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