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오늘(7일) 온라인으로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를 열고 2040년을 수소 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기조발표에서 "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수소사회 비전은 수소에너지를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쓰도록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수소사회를 2040년까지 달성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수소로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사회 조기 실현에 앞장서겠다는 취지입니다.
2028년까지 이미 출시된 모델을 포함한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하고, 향후 출시되는 모든 상용차의 신모델은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2030년 내수 상용차 시장에서만 연간 20만t(톤) 이상의 수소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소형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개발하고, 향후 상용차 부문에 자율주행과 로보틱스까지 결합할 방침입니다.
이날 행사에는 또,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완전 자율주행(무인) 수소 모빌리티 '이-보기(e-Bogie)'와 이를 기반으로 한 무인 운송시스템 콘셉트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이 처음 공개됐습니다.
보기는 열차 하단의 바퀴가 달린 차대를 일컫는 것으로, 이-보기는 사람이 탑승하는 공간이 없고 일반적인 차량의 반 정도 높이의 편평한 형태로 상부에 다양한 화물이나 구조물을 얹은 채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2대의 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 있는 형태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트레일러 드론이 1회 충전으로 1천㎞ 이상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정 회장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이외의 모빌리티·에너지 솔루션 분야에도 적용하는 등 미래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해서 확장하겠다"며 "트램, 기차, 선박,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이동 수단뿐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연료전지를 적용해 전 세계적인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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