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거래량 증가 속 옥석가리기 기준 역할
스포츠·문화공간 등 대형 집객시설 유치 시설 선호도↑
서울·경기서 신규 시설 분양 이어져

‘원에디션 강남’ 투시도 (사진=피알메이저 제공)
[매일경제TV] 키 테넌트가 상업시설 분양 흥행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키 테넌트’란 상업시설이나 쇼핑몰 등에 고객을 끌어 모으는 핵심 점포를 뜻하는 말로 멀티플렉스 극장이나 대형 서점·키즈카페·대형 스포츠시설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시설이 입점하면 임대인 입장에서는 대기수요가 풍부해 공실 우려를 덜 수 있고, 임대료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어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꼽힙니다.

2017년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분양한 ‘별내역 아이플레이스’ 상업시설은 최고 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127개 호실이 조기에 완판됐는데 777석 규모의 멀티플렉스 극장과 대형 키즈카페 등을 유치한 게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는 7개관 규모 CGV가 입점을 확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견본주택에 1만5000명의 인파가 몰리기도 했습니다.

최근 상업시설 거래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키 테넌트’ 선호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등 주택시장을 겨냥한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에 사상 첫 제로금리 기조가 맞물리면서 상업시설 거래가 활발해지는 추세”라며 “옥석가리기가 중시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사업 안정성이 높은 키 테넌트 유치 상업시설로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키 테넌트를 유치한 상업시설 분양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엘스포월드PFV는 스포월드 자리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원에서 ‘원에디션 강남’ 을 내달 분양할 예정입니다.

가로 폭 최대 127m로 축구장 규모에 준하는 넓은 대지면적에 들어서는 복합주거단지로 멤버십 피트니스 센터와 럭셔리 골프연습장 등 하이엔드 스포츠시설이 계획돼 있습니다. 역삼동 과 논현동 일대 60여개 단지 4만여 가구 주거수요를 비롯, 구매력 높은 강남 소비층 유입이 기대됩니다.

동탄스포츠파크는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일원에서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를 분양 중입니다. 가족 체험형 테마파크인 ‘잭슨나인스’가 입점 예정이며, 대형 스파·락볼링장·스크린골프장·야구장 등 키테넌트 유치가 확정됐습니다.

우리자산신탁은 경기 구리시 갈매동 일원에서 ‘구리갈매 데니시 스퀘어’ 를 분양하고 있습니다. 대형서점 북카페와 푸드코트형 공유주방 등 트렌디한 시설의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