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나눔문화예술협회, 라오스 10번째 학교 ‘콩벤 중학교’ 준공식 개최

사단법인 나눔문화예술협회(이사장 유현숙)는 지난 19일 라오스 씨엥쿠앙주 빽시에서 ‘콩벤 중학교’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준공식에는 씨엥쿠앙주 부지사, 주 교육국장, 국회의장, 빽시 시장,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와 지역주민 및 학생 250여명이 참석했으며, 경기도시공사 김기봉 본부장 및 경기도시공사 관계자 15명이 참석했습니다.

콩벤 중학교는 라오스 해외 교육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제개발 사업 중 본 협회의 10번째 학교로, 경기도시공사와 (사)나눔문화예술협회가 공동으로 지원해 건립, 교실 5실과 화장실 4실을 갖췄습니다.

나눔문화예술협회 관계자는 “학교가 건립된 씨엥쿠앙주 빽시 지역은 라오스의 다른 오지 마을과 마찬가지로 산악지대로 둘러싸여 인근 지역까지 제대로 된 학교시설이 전무해 학생들은 먼 거리의 학교까지 도보로 이동하거나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하지만 이번 중학교 건립을 통해 인근 지역 초등학생 및 학업중도 탈락한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건립된 콩벤 중학교는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으며, 150명의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게 될 예정입니다.

이번 준공식에 참석한 씨엥쿠왕주 분똔 국회의장은 “씨엥쿠앙주에서도 특히 빽시 지역은 학교가 없어 먼 거리의 학교를 걸어서 다니거나 허름한 지역사무소나 사원 같은 곳을 옮겨 다니며 공부를 했다”며 “훌륭한 학교를 건립해줘서 감사하다 앞으로 한국과 라오스의 교류관계가 더욱 강화돼 많은 교육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학교 건립을 진행한 나눔문화예술협회 유현숙 이사장은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지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며 “제대로 된 교육만이 가난과 빈곤의 대물림을 막을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본 협회도 제대로 된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지원에 힘쓸 것이다”고 밝혔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