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도시재생 뉴딜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건 정책으로, 새 정부의 핵심 부동산정책입니다.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새 정부가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조언을 내놨습니다.
이나연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근대화의 상징이었던 서울역 고가도로.

최근 공중정원인 '서울로 7017'로 재탄생했습니다.

새 정부는 기존 도시재생 사업에 소규모 도시정비 사업과 임대주택 건설 등을 더한 복합 개발 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성공하려면 부처간 협업과 지역 주민들의 참여는 물론이고, 민간영역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인터뷰 : 김갑성 / 연세대 교수
- "공공과 민간이 어떻게 협업하느냐 하는 것이 가장 관건이 되겠고, 정부에서 사업성을 재고할 수 있는 데에 재정을 투입해줄 수 있다면 민간이 참여할 공간은 있다…"

새 정부의 임대주택정책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습니다.

정부는 공적 임대주택을 매년 17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했지만, 재원과 사업부지 마련이 넘어야 할 과제입니다.

▶ 인터뷰 : 김준환 / 서울디지털대 부동산학과 교수
- "정부 재정이 좋은 일본도 무리가 있고, 그것이 서울이나 도쿄 같은 대도시권에는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조금만 벗어나기 시작하면 실제로는 신규 공급을 통한 문제해결은 굉장히 어렵다. 그래서 기존 재고주택을 활용하고, 민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다…"

새 정부의 뉴딜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내기까지 오래 걸릴 전망이어서 무엇보다 꼼꼼하고 세밀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조언입니다.

매일경제TV 이나연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