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중톄(中鐵)6국집단에서 공사를 맡은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Cat Linh—Ha Don) 사업의 1차 중국산 열차칸이 하노이에 도착해 시공을 완성했다. 현재 통신신호, 전력공급 등의 시스템 설비와 관련한 입찰도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 전구간 전력 설비를 갖추면 시운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하노이 도시철도는 베트남 1호 도시철도로 총 길이가 13킬로미터에 달하고, 중국 기술과 중국 표준으로 만들어졌다. 1차 중국산 열차칸이 베트남 현지에 도착함으로 인해 주목 받던 도시철도 건설이 가속 추진단계에 돌입하게 되었다. 중국-베트남 양국의 중점 협력사업인 이 도시철도 건설이 단계적으로 추진되면 하노이 나아가 베트남 전국적으로 최초의 도시철도가 될 것이다.

이 도시철도는 총 12개 역을 개설할 예정인데 모두 고가선로에 역을 세웠다. 베트남의 1호 도시철도라는 이유로 베트남 국민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2015년 모형열차 전시 때 수 만 명의 베트남 국민들이 관람한 후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노이 시민들은 조기 개통을 고대하고 있다. 이 도시철도의 LaKhe역 부근 한 하노이 시민은 “TV에서만 보던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첫 번째로 탑승해 빠르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체험해 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도시화의 가속으로 약 800만 인구의 하노이시 교통 체증은 날로 심각해져 경제발전과 민생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지 시민들은 이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이러한 교통 정체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시공업체 관계자들의 추진력은 베트남 현장 직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베트남 교통운수부의 한 엔지니어는 “중국 기술자들의 전문성과 끈기에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