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펀드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인사이트펀드는 '중국 몰빵 펀드'로 유명했는데요,
최근 중국증시가 회복국면에 접어들며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 펀드의 성과는 여전히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최은진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 기자 】
과도한 중국 투자로 유명했던 미래에셋자산운용사의 인사이트 펀드.
최근 중국 증시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 펀드는 여전히 마이너스 수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중국에 대한 잘못된 투자 전략 때문입니다.
미래에셋은 운용 초기부터 2010년 중반까지 펀드자산 가운데 대부분을 중국에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증시는 40% 이상 빠졌고, 미래에셋은 201O년 하반기부터 중국의 긴축정책 등을 이유로 중국 비중을 절반 이상 축소했습니다.
▶ 인터뷰(☎) : 운용업계 관계자
- "미래에셋 인사이트 펀드는 투자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잘못되면서 성과가 제대로 나지 않았죠. "
지난해 12월 기준 인사이트 펀드의 중국 비중은 6.7%,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보다 현저하게 낮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증시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오름세를 보인 상해종합지수는 18% 상승했고, 홍콩에 상장된 H지수는 7% 올랐습니다.
▶ 인터뷰(☎) : 박매화 /
한화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 "중국의 경기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봅니다. 중국 증시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미래에셋이 첫 단추를 잘 못끼우면서 엄청난 손실을 입고, 회복의 기회도 놓치게 된 겁니다.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의 잘못된 투자전략으로 인한 손실과 함께 운용 보수까지 내야하는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M머니 최은진입니다. [choi.ej@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