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의 비공기입 타이어(Airless tire) '아이플렉스(i -Flex)' [사진 = 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공기없는 미래형 컨셉 타이어 '아이플렉스(i-Flex)'를 공개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IT·전자 박람회 'CES2022'에서 아이플렉스를 7일까지 현대자동차 전시 부스를 통해 선보인다고 오늘(5일) 밝혔습니다.

아이플렉스는 생체를 모방해 디자인한 미래형 컨셉 비공기입 타이어로 직경 400㎜, 폭 105㎜에 10인치 사이즈로 개발됐습니다.

기존 타이어와 다르게 내부에 공기가 없어 펑크로 인한 사고에서 안전 확보가 가능하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도 필요하지 않아 자율주행 모빌리티에 최적화됐습니다.

아이플렉스는 주행 중 필요한 충격 흡수와 하중 지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생체 모방 연구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생물의 세포 구조에서 착안한 '멀티레이어 인터락킹 스포크'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멀티레이어 인터락킹 스포크는 생물의 세포 구조를 3차원으로 입체 구조화시켜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합니다.

또 서로 다른 강성의 육각, 사각 형태의 셀(Cell) 구조가 유기적으로 맞물리게 설계돼 보다 안정적인 하중지지가 가능합니다.

특히 C자 형태의 오목한 윤곽을 적용, 극대화된 접지면을 확보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접촉면에도 셀 구조를 형상화하여 자율 선회 주행에 최적화된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