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미니 재건축'사업에 푹 빠졌다…규제 '쏙' 빼 현대·DL건설도 수주에 전력

【 앵커멘트 】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소규모 재건축 등을 아울러 '미니 재건축'이라고 하는데요.
이 '미니 재건축' 중에서도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최근 전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사업 기준을 완화한 데다, 규제도 덜하고 사업 기간마저 짧아서 호응을 얻고 있는 건데요.
보도에 현연수 기자입니다.


【 기자 】
각종 건축 규제로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으로 눈을 돌리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그중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올해 10월을 기준으로 서울시에서만 119곳에서 사업이 진행될 정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기존 가로를 유지하면서 노후·불량주택을 소규모로 정비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면적이 1만㎡ 미만이고 20가구 이상이며, 노후·불량주택 수가 전체의 3분의 2 이상인 곳이 대상입니다.

이렇게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사업 기간이 짧고 규제가 적기 때문입니다.

정비구역 지정이나 추진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가 생략돼 사업 기간이 평균 3년으로 9년 정도인 대규모 재건축사업보다 훨씬짧습니다.

올해는 정부가 층수와 용적률 기준을 완화하면서 사업성도 증가했습니다.

이런 장점들을 바탕으로 건설업계도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건설사들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8일 753억 원 규모의 대치동 선경3차아파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했고,

DL건설은 지난 9월 서울 석관 1-3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을 540억 원에 수주하는가 하면,

호반건설과 쌍용건설 등이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 인터뷰(☎) : 심교언 /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 "공이라 하면 공급에 의한 가격 상승 압박 이런 걸 막았다는 게…과로 보면 인프라 같은 것들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거나 그런 것들은 좀 부족해요. 예를 들어서 화재가 났을 때 불자동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든가…"

주택 공급을 늘려 가격 상승 압박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반면,

공간이 좁다 보니 공원과 주차장 등 주민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정부도 초과이익환수금 면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장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미니 재건축'이 계속해서 인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현연수입니다.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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