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달 경기도 버스업체의 노사간 임금협상이 있었습니다.
수능 당일 파업 돌입 여부를 놓고 벌인 협상이어서 상황이 긴박했는데요.
결국 협상이 타결됐는데, 사측이 부담해야 할 임금 인상분을 경기도가 예산으로 지원하기로 해 논란입니다.
배수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기자 】
올해 대입수능일이었던 지난달 18일, 경기도 전체 버스의 44.2%를 차지하는 23개 버스업체 노조는 사측과 극적 합의를 이뤄냈습니다.

수능 당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했는데,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다행히 사상초유의 수능일 교통대란은 피했습니다.

양측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1일 2교대제 시행과 더불어 공공버스는 월 10만 원, 민영버스는 월 12만 원을 인상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런데 사측이 부담해야 할 임금 인상액을 경기도가 지원하기로 해 논란입니다.

도가 민영버스 임금 인상액을 '코로나19 버스업계 특별지원'이라는 명목으로 둔갑시켜 '꼼수 지원'을 한다는 지적입니다.

경기도의회도 거들고 나섰습니다.

지난달 노사간 임금협상 자리에 도의원들이 참여했고 당시 노사간 합의조정안에는 도의원들의 서명도 담겼는데, 이 서명이 경기도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묵시적 의미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인터뷰(☎) : 경기도의회 / A 의원
- "(협상 테이블에서 경기도가 일부 지원해야 한다는 말이) 네 그렇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기도가 지원을 해주겠다 거기에 도의회가 노력을 하겠다라는 의미에서 사인을 하신 건가요?) 그렇다고 봐야죠."

도의회는 이번 회기 관련 상임위 심의에서 도가 편성한 시외버스 30억2400만 원, 시내버스 216억 원 지원을 의결했습니다.

해당 금액이 증액되면서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135억7700만 원은 삭감됐습니다.

또 이번 도의 결정으로 각 시군은 부담만 늘어나는 꼴이 됐습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100% 도비 지원이지만 시내버스는 도비 30%, 시군비 70%를 매칭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도는 버스가 공공 영역도 해당한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한시적 지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인터뷰(☎) : 경기도 관계자
- "민간업체가 임금 인상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걸로 지금 저희는 판단을 하고 있고 그래서 이제 이번 임금 협상에 대해서 지원 요청을 공익적 차원에서 수용해야되겠다고 하는 결정을 좀 한 것이고요."

하지만 내년 선거를 앞두고 이뤄지는 지원인데다 임금협상분을 아무 기준도 없이 지원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

▶ 스탠딩 : 배수아 / 기자
- "매년 하는 임금 협상에서 민간의 영역을 도가 지원하는 선례를 남겼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매일경제TV 배수아입니다. [mksualuv@mk.co.kr]

촬영 : 박현성 기자 [mkphs@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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