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23만개 쇼핑몰, 총 7억개 상품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쇼핑'으로 진화할 계획이라고 오늘(13일) 밝혔습니다.

메타쇼핑은 업계 최고 수준인 '큐레이션' 역량에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수집·분석하는 '메타데이터' 기술을 더한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휴먼+테크' 시너지를 극대화해 이용자가 간편하게 트렌드와 상품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 '커머스 분야의 구글과 같은 존재가 되겠다'는 목표입니다.

기존 '메타커머스'들이 가격비교에 초점을 맞췄다면, 위메프는 그 범위를 확장해 상품의 특징, 스타일 등 세부적인 정보를 비교·분석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그 대상을 모든 카테고리 상품에 적용합니다.

먼저, 상품과 브랜드의 특징, 장단점을 고객이 한눈에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상품비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세탁기'를 검색하면 '상품비교' 탭에서는 가격대나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이용자가 많이 찾아본 제품들을 선정, 가격·사양·종류·후기·구매건수·특장점 등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위메프는 향후 '큐레이션과 플랫폼' 양 날개를 기반으로 더 큰 성장을 시작한다는 목표입니다.

하송 위메프 대표는 "기획과 운영 역량이 중요한 큐레이션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메타데이터 등 R&D 투자를 강화해 이용자에게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커머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