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 마스크에 부착하거나 넣어서 사용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10개 중 7개는 성능이 과장됐고, 실제 품질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7~9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제품 100개의 광고 실태를 점검한 결과, 68%가 실제 성능과는 차이가 있는 문구를 통해 소비자가 의약외품 마스크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를 했다고 오늘(1일) 밝혔습니다.

이들 제품은 '바이러스 차단', '미세먼지 차단', 'KF 등급', '비말차단' 등의 문구를 상품 설명에 사용했는데, 제품의 실제 성능이나 품질은 이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보건용 마스크에 해당하지 않고, 아무 연관성도 없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 관리 차원에서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별도 품질 기준을 마련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인 KF 마스크와 같은 효과를 강조한 10개 제품 가운데 7개는 분진포집효율(호흡 시 필터가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비율)이 보건용 마스크의 최소 등급인 KF80(80%)보다 낮았습니다.

특히 이 중 1개 제품은 분진 포집 성능이 전혀 없었고, 액체가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액체 저항성도 기준에 미달했습니다.

나머지 3개 제품 가운데 1개는 분집포집효율이 94% 수준임을 의미하는 KF94로 표기됐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에 그쳤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판매 업체에 제품의 표시·광고를 개선하도록 권고했고, 현재는 모두 조치가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