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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공룡` CJ+네이버 동맹 출격…6000억 주식 교환
기사입력 2020-10-26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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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 총괄(오른쪽)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왼쪽)가 2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사업 제휴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CJ]

CJ그룹과 네이버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CJ와 네이버는 K-콘텐츠·디지털 영상 플랫폼 사업 협력과 이커머스 혁신을 위한 e-풀필먼트 사업 공동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포괄적 사업제휴를 맺고, 6000억원 규모의 주식 교환에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합의로 CJ ENM스튜디오드래곤은 각 1500억원, CJ대한통운은 3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네이버와 교환한다.

CJ ENM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을 취한다.

네이버는 각 상대방에 같은 금액의 자사주를 매각한다.

자사주 교환일은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의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CJ와 네이버는 콘텐츠 분야에서 세계시장 공략 가능성이 큰 웹툰의 영상화권리(IP) 확보와 영상화(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가 공동으로 투자한 프리미엄 IP 중 일부를 CJ가 글로벌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앞으로 3년간 총 3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CJ ENM스튜디오드래곤은 영화 '기생충'과 드라마 '도깨비' 등 글로벌 히트작을 생산할 수 있는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은 글로벌 원간 이용자 수가 최근 67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팬덤을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네이버는 CJ ENM에서 최근 분사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티빙' 지분 투자에도 참여해 결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커머스·물류 분야에서는 CJ대한통운의 e-풀필먼트 서비스가 네이버의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한다.

양사는 시범적으로 추진하던 e-풀필먼트 사업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물류 인프라 공동 투자 등의 방법을 통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물류 관련 기술개발에도 상호 협력해 수요 예측과 물류 자동화, 재고배치 최적화, 자율주행, 물류 로봇 등 스마트 물류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국내 물류·엔터테인먼트 1위 업체들과의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해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강화하며 색다른 서비스와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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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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