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사업 분할' LG화학, 첫 전자투표제 '최고 악수? 신의 한 수?'…주총에 쏠린 시선

【 앵커멘트 】
LG화학이 LG계열사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전자투표를 내일부터 실시합니다.
바로 배터리 사업을 분할하기 위해서인데요.
소액주주들을 위해 전자투표제를 도입했지만, 이미 심기가 불편해져 버린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주가마저 배터리 사업 분할 발표 이후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찾아볼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과연 이번 전자투표 도입이 주주들의 마음을 달랠 수 있을까요?
보도에 이성민 기자입니다.


【 기자 】
LG화학이 내일 처음으로 전자투표를 실시합니다.

오는 30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다뤄질 '배터리 사업 분할 안건'에 대한 사전 투표입니다.

이번 LG화학의 전자투표는 LG계열사 중 처음으로 도입하는 것으로서, 소액주주들의 '배터리 분할' 찬성표를 얻어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LG화학 관계자는 전자투표 도입 배경에 대해 "주주권을 제한하지 않기 위해 전자투표제를 실시하게 됐다"며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준비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분할 안건 통과를 위해선 출석 주주의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이상 동의가 필요한 상황.

LG화학은 현재 (주)LG가 33%, 국민연금 10%, 그리고 외국인과 소액주주들이 나머지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이상 동의는 무리없이 충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출석 주주 3분의 2이상 동의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 불확실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정기 주총 참석률이 70%대였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소액주주들의 동의가 필수적.

하지만 배터리 사업 분할 발표 이후 주주들의 반발은 한층 거세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사업 전망을 보고 투자했는데 '알짜'로 꼽히는 배터리 부문이 빠지면 투자 한 의미가 무색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

특히 물적 분할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은 배터리 사업체 주식을 전혀 받지 못하는데,

주주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진행하려는 일방적인 사업 변경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주들은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아 달라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호소했고, LG 계열사들의 제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불매운동'도 불사한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배터리 사업 분할에 대한 반대표가 상당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동욱 / 키움증권 연구위원
- "어차피 인적분할하면 자금 조달하는 것들도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저는 (물적분할) 찬성표가 조금 더 많을 것이라고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대도 꽤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어요."

여기에 전자투표 도입으로 소액주주들의 주주총회 참석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안건 통과에 필요한 찬성표 기준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전망입니다.

LG화학이 야심차게 도입한 전자투표가 배터리 사업 분할의 '신의 한 수'가 될지, 오히려 분할의 발목을 잡는 '최고 악수'가 될지 오는 30일 주주총회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이성민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