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평화의소녀상, 시민문예대전 대상 수상작에 '간절한 기도' 선정


오산평화의소녀상 시민문예대전 수상작 선정. (사진=오산시 제공)

[오산=매일경제TV] 경기 오산평화의소녀상(공동대표 강경남 장복실 한명숙)이 오산평화의소녀상 건립 5주년을 맞아 진행한 시민문예대전에서 운천고 김태민 학생의 ‘간절한 기도’가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오늘(30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민 문예대전은 모두 147점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대상 1점과 최우수상 2점 등 모두 15점을 입상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시상식은 오는 8월 13일 오후 6시 30분 오산시청 광장 오산평화의소녀상 건립 5주년 행사에서 진행합니다.

대상에 선정된 김태민 학생의 '간절한 기도'에 이어 최우수상에는 오산정보고등학교 이혜원 학생의 '기억'과 강제로 위안부에 끌려간 연이를 통해 인권유린을 고발하는 문시중학교 조희주 학생의 '연이야 연이야'가 선정됐습니다.

이 밖에도 성호초등학교 최성민 학생의 '눈이 부신 평화나비'와 운천중학교 이윤주 학생의 '마지막 퍼즐조각', 오산꿈드림센터 최혜정학생의 '담담한 속 감춰진 것은', 일반부 고봉국씨의 '어미새'가 각각 선정됐습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서정택 시인은 “미래 세대에 평화·인권·희망의 소중함을 주제로 응모된 작품들은 어떻게 주제에 접근했을까가 관심사였다”며 “평화 또는 인권이라는 말이 글에서만 머무르는 요식행위가 아니고 행동으로 옮겨 나와 우리와 세계를 아우르는 이데올로기로 정착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강경남 상임 대표는 “이번 문예대전에는 인권과 평화의 소녀상을 표현한 작품들이 주를 이뤘다”면서 “특히 대상 수상작 '간절한 기도'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 살아계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오산 시민들에게 심리적 위안을 더해주는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지도교사상은 오산초 정탄 교사와 김은숙 교사에게 돌아갔고 15편의 수상작 이외에도 작품의 의미가 좋고 문예대전의 주제에 맞춘 10편의 작품을 가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우수작은 작품집으로 발간해 오산시민들과 학생들에게 평화, 인권, 여성, 평화의소녀상을 알리는 교육 자료로 쓰입니다.

[강인묵기자/mkkim@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