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1위 탈환 나설까?

Q. 오늘 'K배터리 발전전략 발표'…전망은?
A. '제2반도체' 육성만큼 파격적 정부안 기대
A. 최악의 인력 수급난 해소할 커리큘럼 방안
A. 차세대 전지 시장 선점 위해 R&D 공제 확대
A. 배터리 3사 지원 화답 '투자보따리' 풀 것

Q. 배터리 내재화…국내 기업 대응책은?
A. BMW 등 완성차 업체와의 상생 동맹 전략 강화
A. 전고체 배터리 소재 원천기술 조기 상용화 주력
A. 2030년까지 부품기업 1천 개 사 미래차 기업 전환

Q. CATL,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이유는?
A. CATL, 애플에 배터리 납품…8년 만에 세계 1위
A. 중국 전기차 육성 올인 정책·대량 생산 노하우
A. 매출 7~8% R&D 투자…한국·일본은 5% 미만

Q. 'EV 데이' 앞둔 스텔란티스, 어떤 기업?
A. 피아트크라이슬러-푸조 1년 3개월 만에 합병 완료
A. 2019년 기준 연 800만 대 판매…세계 4위 완성차 기업
A. 14개 자동차 브랜드 세계 시장 점유율 9%

Q. 오늘 스텔란티스 'EV 데이'…어떤 내용 나올까?
A. 삼성SDI-스텔란티스, 양자협상 세부 내용 협의 중
A. 성사되면 미국에 30GWh 규모 공장 설립
A. 2024년 공급분 연 28GWh…삼성SDI 생산량 절반

Q. LG·SK, 글로벌 배터리 사업 현황은?
A. SK이노-포드, 연 60GWh 배터리 생산 6조 투자
A. 100kwh 배터리 소요 전기 픽업트럭 60만 대 규모
A. LG에너지솔루션-GM, 2조 7천억 투자 2공장 건설
A. 2024년까지 연 70GWh 이상 배터리 생산 규모

Q. 미국 시장 선점한 K배터리, 1위 수성 가능할까?
A. 상반기 점유율 CATL 31.2%·K배터리 3사 33.5%
A. 파나소닉 등 일본 뒤처지고 한중 대결 고착화
A. K배터리 3사-미국 3대 완성차 동맹…'중국 견제'

이종근 시사평론가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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