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총 8천530억 원 규모의 선박 10척을 수주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해외 소재 선사 5곳과 5만3천t급 전기추진 여객선(RO-PAX) 2척, 8만6천㎥급 초대형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 2천8백TEU급 컨테이너선 2척, 2천1백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척, 1천8백TEU급 컨테이너선 3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여객선은 전기와 디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방식으로, 배터리를 탑재해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선박 추진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 220m, 너비 31m, 높이 37m 규모로 열차 40량과 차량 180여 대, 트레일러 40여 대를 동시에 싣고 운항할 수 있으며,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또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되는 초대형 LPG선은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3년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계획입니다.

1천8백TEU·2천1백TEU·2천8백TEU급 컨테이너선 총 6척은 모두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3년 상반기까지 인도됩니다.

특히 2천100TEU급 선박은 컨테이너선 중에서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추진 엔진이 탑재됩니다.

메탄올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선박 연료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29일에도 HMM으로부터 8천912억원 규모의 1만3천6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한 바 있습니다.

이로써 현재까지 총 158척(해양 2기 포함) 138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149억 달러)의 약 92%를 달성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안정적인 수주잔량을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 위주의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 수주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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