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를 위한 홈스튜디오, 가성비 넘어 프리미엄 시대 열려

유튜브, 트위치 등으로 개인방송을 하거나 온라인수업, 줌미팅 등을 하는 이들이 늘면서 조명, 마이크 와 같은 필수 장비 시장이 가성비를 넘어 프리미엄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크리에이터는 물론 학교, 교회 등에서 온라인 수업이나 예배까지 진행하게 되면서 좀더 멋진 모습과 명확한 발성으로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려는 사용자들의 프리미엄 장비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카메라, 그린스크린, 캡쳐카드, 편집장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지만 온라인 방송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조명과 마이크다. 실제 국내외 다양한 IT 업계에서는 관련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먼저 개인방송장비 조명의 명품이라 불리는 엘가토의 ‘키라이트’ 조명은 160개의 프리미엄 오스람 LED가 2,800 루멘의 엄청난 밝기를 출력해 크리에이터들에게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전한다.

엄청난 출력에도 낮은 온도를 유지해 고품질 조명으로 웃는 모습, 집중하거나 찡그리는 모습 등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표현을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표면은 매끄러운 오팔 글라스로 구성되어 강력한 밝기의 빛을 균형 있게 확산시키고 눈부심을 방지한다.

엘가토의 좀더 컴팩트한 무선 버전의 조명인 ‘키라이트 에어’도 있다. ‘키라이트 에어’는 맥, 윈도우, 아이폰, 안드로이드 장비에서 간단히 연결해 밝기, 색 온도를 어디서나 조정할 수 있으며 1400 루멘 밝기의 80개 프리미엄 오스람 LED 조명에 대한 즉각적인 온스크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키라이트 에어’는 공간 차지가 적고 프리스텐딩 베이스로 쉽고 안정적인 설치, 정밀 텔레스코픽을 이용한 세밀한 높이 조절도 가능하며 컨트롤 센터 앱으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좀더 명확한 발음, 주변 잡음없이 부드럽게 온라인 방송을 하는 이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콘덴서 마이크에 대한 수요도 높다.

엘가토 ‘웨이브1’, ‘웨이브3’는 ‘세계적 명성을 자랑하는 마이크 제조사 르윗(LEWITT)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초현대식 음향 실험 챔버에서 철저한 테스트와 실제 스트리밍 환경 시나리오를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특히 르윗과 함께 엘가토 ‘웨이브’ 전용으로 개발한 클립가드(Clipguard) 왜곡 방지 기술은 인풋 사운드를 실시간 분석해 갑작스런 피킹이 발생하면 사운드는 더 낮은 볼륨에서 작동하는 2차 신호 경로로 우회하는데 이때 모든 과정이 자동화 되어 매번 인풋 레벨을 확인하고 조정할 필요없이 매끄럽고 선명한 오디오를 만들어낸다.

프로페셔널한 오디오 컨트롤을 완벽 제공하는 디지털 믹싱 솔루션인 윈도우, 맥OS용 ‘웨이브 링크(Wave Link) 앱’을 기본 제공하면서 카디오이드 콘덴서 캡슐과 24비트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ADC)를 탑재해 방송 품질의 오디오 캡쳐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저주파 잡음을 없애는 로우컷필터 및 거친 파열음을 줄여주는 팝필터를 장착해 명확하고 프로페셔널한 스트리밍을 전한다. ‘웨이브1’, ‘웨이브3’는 24비트 출력의 3.5mm 규격 헤드폰 단자를 통해 지연 없는 고해상 오디오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조정가능한 데스크탑 스탠드는 패키지에 포함된 어댑터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붐암(boom arms)에 설치할 수 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