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는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ASR이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에 도입됐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뷰노메드 딥ASR은 뷰노의 자체 딥러닝 엔진 뷰노넷(VUNO Net)을 기반으로 수천 시간에 달하는 국내 의료 데이터 수십만 건을 학습해 개발된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입니다.

내부 성능 검증 결과 98% 이상의 음성 인식 정확도와 기존 속도보다 1.5배 빠른 의료 문서 작성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뷰노메드 딥ASR은 인하대병원 뿐 아니라 서울아산병원, 이대목동병원, 이대서울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천길병원, 경북대병원, 강남성심병원, 대한영상진단협회 등 20여곳의 국내 주요 중대형병원에 도입돼 있습니다.

이로운 인하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길이가 길고 복잡한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거나 국영문이 혼재된 의료용어가 포함된 음성 판독 결과도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문서화해, 판독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고 진료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뷰노의 의료 음성인식 기술은 인터스피치(INTERSPEECH)와 국제 음성 신호처리학회(ICASSP) 등 음성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의 논문 발표를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된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이중 작년 인터스피치 발표 결과에 따르면 뷰노의 의료 음성인식 기술은 국내 의무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했을 때 현저하게 낮은 단어·문자·문장 오류율을 보였습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앞으로도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의료 현장의 프로세스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