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무총리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오늘(23일)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대권판에 뛰어든 정 전 총리가 차기 지지율 '양강'과 각을 세우면서 존재감을 부각하는 모양새입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지사의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도입 주장에 대해 "현재는 그걸 구매할 필요가 아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틀 전인 지난 21일에도 이 지사 주장이 현 시점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정 전 총리는 "스푸트니크V에 대해선 작년부터 복지부가 내용을 잘 검증하고 있는 안"이라며 "제가 복지부 장관과 같이 의논해 만약의 때를 대비해 사전에 정보를 수집해왔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 지사는 중대본에서 그런 문제를 이야기하면 된다"면서 "백신 구매는 식약처나 질병청, 보건복지부가 중심이 될 일로 지자체가 할 일은 따로 있다. 혼란만 초래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선 "검사밖에 해본 게 없지 않나"라며 "반사이익 측면이 더 크고 내용물이 없다"고 평가 절하했습니다.

역대 검찰총장들이 정치권으로 직행한 선례가 없다면서 "임기도 다 안 마치고 중간에 사임해 정치로 직행한다면 국민들이 계속 박수를 치실까? 검찰 조직에도, 국가에도 불행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편 백신 물량확보와 관련, 미국의 금수조치 가능성에 대해선 "(계약된 백신을) 가로채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미국이 어떻게 그런 깡패짓을 하겠는가"라고 일축했습니다.

전직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과거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 논의를 한 적이 있다면서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는데 그런 결정을 대통령이 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여론이 화석처럼 굳어 있는 건 아니지 않느냐. 경우에 따라선 대통령이 결단할 수도 있는 일"이라며 '임기 내 사면'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