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여파로 분기 최대 매출에도 영업이익이 10% 넘게 감소했습니다.
현대차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조 6천1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5.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24일) 공시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부과된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가 수익성을 끌어내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현대차는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차(HEV) 판매, 금융 부문 실적 개선, 환율 효과에 힘입어 매출은 7.3% 증가한 48조 2천8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최대 매출입니다.
순이익은 3조 2천504억 원,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판매 증가로 외형적 성장이 가능했지만,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하고,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등 판매비용 증가로 손익이 둔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0.8% 늘어난 106만 5천836대를 팔았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와 아이오닉9 등 신차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증가한 18만8천540대가 판매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도 87만 7천296대가 팔리며 판매가 0.7% 늘었습니다.
특히 관세의 판매 가격 반영을 앞두고 수요가 크게 늘면서 미국 판매가 3.3% 증가한 26만2천305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관세 부과 후 현재까지 미국 현지 판매 가격을 동결 중입니다.
올해 2분기 글로벌 판매 증가는 친환경차가 이끌었습니다.
상용차를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작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26만 2천126대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전기차(EV)는 7만 8천802대,
하이브리드차는 16만 8천703대로 집계됐습니다.
유럽 중심 전기차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수요 증가가 친환경차 판매를 견인했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미국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화가 회사 손익을 포함해 경영활동에 가장 큰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봤습니다.
또 신흥 시장 중심 판매 둔화가 이어지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하반기에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는 연초에 발표한 올해 가이던스를 잠정 유지하고, 다음 달 1일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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