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은 사내업무응대 인공지능(AI) 챗봇 '톡깨비(Talk KB)'에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접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KB증권은 톡깨비에 AI를 활용해 자연어 처리로 사용자의 질의를 파악하고 답변을 제공하는 심층질의응답(DeepQA)과 컴퓨터가 주어진 문서를 빠르게 이해해 사용자 질문에 대한 최적화된 답을 찾아내는 기계독해(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특히 이 기능들은 KB증권이 최근 톡깨비에 추가한 사내규정 찾기 서비스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KB증권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내규점검 프로젝트를 진행해 사내규정을 전수 점검하고 재정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사내규정 문서의 양이 방대해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KB증권은 이에 톡깨비에 사내규정 찾기 서비스를 추가해 직원들이 입력한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사내규정에서 빠르게 탐색해 규정 조항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원들이 쉽고 편하게 사내규정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승호 디지털혁신본부장은 "다양한 AI기술들을 활용한 사내 서비스들로 직원들이 고부가 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앞으로도 급속히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들을 직원들이 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스마트 워킹 문화를 선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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