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연결] 문 대통령 "방역 준수에 예외없어…위반시 엄정 책임추궁" 外

-신규 확진자 '일요일 최다'…비수도권도 '5인 금지'

【 앵커멘트 】
문재인 대통령이 방역 준수에 예외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방역 조치 위반 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건데요.
자세한 내용 보도국 취재기자 전화연결해 들어봅니다.
진현진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
문 대통령이 방역 조치 준수에는 누구도 특권이 없다고 말했다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 조치를 준수하는 데 누구도 예외나 특권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방역 조치 위반 행위에 대해 단호하고 엄정한 책임 추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설명인데요.

문 대통령은 "당면한 최대 과제는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해 고강도 방역 조치를 짧고 굵게 끝내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방역의 고삐를 더욱 단단하게 조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나가겠다고도 언급했는데요.

문 대통령은 "백신 물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함께 40대 이하 국민에 대한 백신 접종 계획도 조속히 마련해 '내가 언제 백신을 맞게 될지' 예측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가장 안타깝고 송구한 것은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는 점"이라며 "정부는 보다 적극적이고 세심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추경안을 국회 논의 과정에서 보완해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에게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분명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신속한 추경안 처리를 위한 국회의 협조를 구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폭염에 대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비상 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한 문 대통령의 방일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는데요.

청와대는 "양국이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방일 여부는 미지수"라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와 관련한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을 요구한 상황입니다.

앞서 소마 공사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적절한 성적 발언을 해 논란이 있었는데요.

현지 언론은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를 경질할 방침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 앵커멘트 】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1천 명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관련 소식 전해주시죠.

【 기자 】
네, 오늘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1천252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일단 1천300명 아래로 내려왔지만, 일요일에 발생한 확진자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전체 지역발생 확진자 가운데 비수도권 비중이 32.9%에 달했는데요.

이에 정부는 다음 달 1일까지 2주간 비수도권 모든 지역에서도 사적모임 규모를 '5인 미만'으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관광객이 몰리는 제주와 강원 강릉시는 지역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각각 3단계, 4단계로 격상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도 꺾이지 않고 있는데요.

최근 1주 간 국내에서 발생한 확진자 가운데 인도 등 주요 4종 변이 바이러스가 검출된 환자는 1천1명으로, 델타변이가 전체의 71.8%에 달했습니다.

오늘부터는 고등학교 3학년과 교직원 등을 위한 백신 1차 접종이 시행되는데요.

약 65만 명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합니다.

재수생 등 그 밖의 대입 수험생은 내달 중 접종을 받습니다.

50∼54세에 해당하는 390만명의 접종 예약도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데요.

이날은 53∼54세, 20일에는 50∼52세만 예약이 가능하고, 이후 21일부터 24일까지는 연령 구분 없이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을 시행합니다.

오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지원 규모 확대에 의견을 모았는데요.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희망회복자금의 지원단가를 역대 재난지원금 중 최고 수준으로 인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정은 피해지원을 위한 희망회복자금을 내달 17일부터 신속히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전체 지원대상 약 113만명 중 80%인 90만명가량이 1차 지급 대상입니다.

나머지 소상공인에게는 8월 말까지 지급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당정은 또 손실보상과 관련, 법 시행일인 10월 8일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열어 보상금 지급까지의 소요기간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방역단계 상향을 반영해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물론 내년 예산 등으로 맞춤형 보상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당정 간 이견이 있는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