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지난 24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송영길 당 대표 후보가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송영길 의원이 오늘(25일) 부동산 세금 제도와 관련해 "양도소득세도 보유세도 올리니 출구가 없어진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잘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송 의원은 이날 MBN과 인터뷰에서 "세금을 징벌적 수단으로 쓰는 것은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송 의원은 "종부세나 보유세는 실현되지 않은 이득에 대해 과세하기 때문에 현금 소득이 없는 사람에게 커다란 부담을 준다"며 "부동산의 유동화를 통해 미실현 이득에 대한 과세 기간을 이연시키고, 시점을 조정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무주택자에 대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완화해야 한다며 "실수요자가 집을 가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현금 부자들이 다 '줍줍'해 간다"라고 우려했습니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가 '실거주용 1∼2주택에 대해선 생필품에 준하는 보호를 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서울의 똑똑한 한 채는 20억 원이 가더라도 괜찮다는 것은 모순"이라며 "비투기 지역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 밖에 송 의원은 범야권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국가 운영은 검찰 업무와 전혀 차원이 다르다"며 "경제와 외교, 국방은 하루아침에 몇 사람한테서 벼락 과외공부를 한다고 리더십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평가 절하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