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6천56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1.8% 증가했습니다.

오늘(22일) 현대차에 따르면 매출은 27조3천90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이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순이익은 1조5천222억원으로 175.4% 늘었습니다.

현대차는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281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7%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산업수요 회복과 함께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6.6% 증가한 18만 5천413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1만 4천868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판매 물량 증가와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부양 정책 확대와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이 나타나고 있으나,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지만, 2분기부터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1분기 판매 회복을 견인했던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수요 회복 지속 여부가 불투명하며, 환율 변동성 확대·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은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외적인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투싼, GV70, 아이오닉 5 등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진현진 기자 / 2j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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