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주상복합 화재, 조광한 시장 '형사고발' 검토…일각 "책임 회피용 시민 의식한 포퓰리즘"

조광한 시장 "화재 피해 책임소재 관련 시공사 미온적 대처…형사고발 검토"
남양주시의원 "재난 상황 수습해야할 지자체가 책임 전가하는 모습은 시민들을 의식한 포퓰리즘"

조광한 남양주시장 (사진=남양주시 제공)
[남양주=매일경제TV] 지난 10일 발생한 경기 남양주시 주상복합건물 화재와 관련해 남양주시가 재난상황 수습은 뒷전인 채 시공사에 일방적인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어제(18일) "화재 피해를 당한 상가 관련 책임 소재가 분명한 건설사가 미온적"이라며 "화재보험 관련해서도 문제가 많다"고 거론했습니다.

조 시장은 대책회의 등을 통해 시공사에 대한 '형사고발'까지 검토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시장의 발언은 시공사 측과 입주민들의 입장차이로 피해 회복을 위한 논의가 진전이 없다는 이유를 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일경제TV 취재결과 시공사 측은 이번 화재와 관련해 피해 입주민, 상가 상인 등과 이미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재난 상황을 끝까지 수습 해야할 지자체가 감식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시공사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책임 회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남양주시의원은 "지자체 장으로서 시민들의 입장을 존중하는 것은 맞지만, 재난 상황을 수습해야할 지자체가 시공사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모습은 시민들을 의식한 포퓰리즘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화재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도 않았음에도 지자체장이 형사고발까지 운운하는 것은 섣부른 행동으로 언행에 더욱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조 시장의 발언은 일부 피해 입주민과 상인들의 입장만 듣고 일방적인 주장으로 비춰지는 대목입니다.

한편, 지난 10일 오후 4시29분 경 남양주시 한 주상복합 1층 상가 식당에서 불이 나 차량 40대와 상가 점포 40여곳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화재로 부상자 41명이 발생했고, 다행히 사망자와 중상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