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엘라파는 자회사 한국코러스가 주도하는 러시아 스푸트니크 V(Sputnik V) 백신 생산을 위한 컨소시엄에서 휴온스글로벌의 자회사 휴메딕스를 배제하겠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지엘라파는 지난해 11월 스푸트니크 V의 개발을 지원한 러시아 국부펀드와 이 백신을 한국에서 생산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이에 지엘라파는 한국코러스를 주축으로 안동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바이넥스, 보령바이오파마, 이수앱지스, 종근당바이오, 큐라티스, 휴메딕스 등 국내 7개 기관 및 기업과 스푸트니크 V 생산을 위한 컨소시엄을 꾸렸습니다.

이후 휴온스글로벌도 이와 별도로 RDIF에서 스푸트니크 V 백신 기술을 도입하는 계약을 맺고 자회사 휴메딕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보란파마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꾸렸습니다.

휴메딕스는 두 컨소시엄에 중복으로 참여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코러스는 "컨소시엄 구성원 중 하나인 휴메딕스가 상의 없이 다른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행위는 상호 간의 신의를 저버린 행위"라며 "자사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에서 휴메딕스를 배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5일 보건복지부가 '국내 한 제약사가 8월부터 해외에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을 대량으로 생산한다'고 발표하자 두 컨소시엄이 당사자가 아니냐는 기대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이 내용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과 관계된 사항은 아니었다고 밝혔습니다.

[ 최민정 인턴기자 / lilly307@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