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매일경제TV] 부산광역시는 오늘(7일) 교육부 공모 사업인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경남, 울산과 함께 복수 전환형으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지역 혁신·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협력체계를 구축,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에서 취업과 주거를 지원합니다.

복수 전환형은 지난해 선정된 플랫폼 1곳을 다른 지자체와 연합해 복수형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산시는 성공적으로 협력기반을 구축한 경남 단일형 플랫폼에 울산시와 참여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남도, 울산시와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인재 유출과 지역 위기에 공동대응하는 메가시티 건설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육부 공모사업에 복수 전환형으로 추진하는 것을 합의한 상태입니다.

부산시는 지난해 구성한 지역혁신 플랫폼 준비 총괄 태스크포스를 통해 울산, 경남과 협력기반을 구축하고 연계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부산·울산·경남은 오는 9일 3개 지자체장이 합의한 사업의향서를 교육부에 제출하고, 다음 달 16일까지 사업계획 작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최종 평가 결과는 5월 중 확정되며, 공모에 선정되면 6월 중 사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이 동남권 메가시티 사업의 성공적인 출발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