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심의 조건부 통과
국제업무지구 재지정 탄력
市, 곧 고시통해 법적 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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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 [사진출처=서울시] |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가 11년 만에 도시개발구역으로 다시 지정되는 데 청신호가 켜졌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13일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심의해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구 한강로3가 40-1 일대에 있는 철도정비창 용지(약 49만 5000㎡)를 업무·주거·상업시설이 어우러진 콤팩트 시티로 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예상 사업비만 51조 1000억원에 달한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조성되면 하루 평균 상주인구가 6만 6000명, 방문인구가 26만 5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용산구 교통량도 현재 하루 평균 24만대에서 향후 38만대로 14만대 가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곳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대상지로 꼽힌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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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제업무지구 부지 전경. [매경DB] |
앞서 서울시는 지난 2월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개발계획을 발표하며 “올해 상반기 안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법적 효력을 갖는 구역 지정 고시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그간 환경·재해영향평가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는 빠르게 통과했지만 최종 문턱인 대광위 심의를 계속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 들어 대광위 심의가 두차례 열렸지만 교통 수요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단 이유로 거듭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다.
노들섬으로 향하는 보행교가 교통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느냐는 지적 등이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입체보행 녹지도시가 핵심 콘셉트인 만큼 보행과 대중교통을 촘촘히 연결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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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역에서 바라본 그린스퀘어 조감도 [사진출처=서울시] |
이미 도심 한복판인 곳이라 대규모로 도로를 확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다.
서울시는 도로와 철도, 대중교통 시설을 최대한 확충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
특히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을 현재 57%에서 7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현재 용산역에는 지하철 1호선 경인·경원선, 4호선, 경의중앙선, 호남선, 장항선, 경춘선 등 7개 철도 노선이 지난다.
앞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공항철도 등 4개 노선을 추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교통 수요 관리 정책도 시행한다.
내연기관차량 운행을 단계적으로 제한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승용차 5부제 도입, 주차요금 상향 조정 등도 시행할 예정이다.
이로써 교통량을 하루 평균 31만대로 관리하겠단 입장이다.
이 같은 보완책이 나오며 이날 심의를 통과했지만 여러 조건이 달렸다.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관련 조건을 이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날 대광위 심의 문턱을 넘은 만큼 연내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등 여파로 2013년 도시개발구역이 해제된 이후 11년 만의 재지정이다.
이후 내년 상반기에 실시계획 인가를 받고 하반기에 기반시설 공사에 착공하는 게 목표다.
착공이 들어간 후 4개 구역, 20개 블록으로 나뉘어진 토지를 분양할 계획이다.
국제업무구역, 업무복합구역, 업무지원구역, 복합문화구역이다.
가장 중심부에 있는 국제업무존에는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 건물이 세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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