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반도체, 미국·중국의 스마트폰·서버 수요에 의존성 강해"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미국과 중국의 스마트폰·서버 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관련 경기의 변동성이 다른 나라보다 크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29일) 발표한 '우리나라 반도체 수요구조의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액 가운데 스마트폰용과 서버용 수요의 비중은 각 44%, 20.6%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과 중국의 비중이 큰데, 스마트폰용의 경우 두 나라가 비슷한 수준이고 서버용의 경우 미국의 영향을 더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수요 구조를 고려할 때, 향후 국내 반도체 경기는 중국의 스마트폰 소비와 미국의 데이터센터 투자의 회복 여부에 달려있다는 게 한은의 설명입니다.

우선 중국 스마트폰 소비의 경우 봉쇄 조치의 영향으로 부진했지만,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시차를 두고 회복하면서 점차 우리나라 반도체 경기 부진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미국 서버 수요의 경우 주요 빅테크(대형IT기업)가 실적 악화, 경기 불확실성 등에 데이터센터 투자 지출을 줄이면서 위축됐지만, 앞으로 디지털 전환 및 AI(인공지능) 서비스 확대 등과 함께 고성능 서버를 중심으로 완만하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규환 한은 조사국 동향분석팀 과장은 "우리나라 반도체 경기의 변동성이 다른 나라보다 큰 만큼, 비메모리 경쟁력 강화나 수요처 다변화 등을 통해 진폭을 줄여나가야 한다"며 "국내 반도체 수요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어 관련 정책 대응도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 이정호 기자 / lee.jeongho@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