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한 이후 서울에서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 30년 이상 아파트 단지 매매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오늘(16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매된 서울 아파트 6천448건 중 준공 후 30년이 넘은 아파트는 1천198건으로 전체의 19%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보다 6%포인트, 지난해 평균보다도 5%포인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재건축 연한을 앞둔 준공 후 21∼30년 아파트의 매매 비중도 지난해 4분기 20%에서 올해 1분기 24%로 늘었습니다.

반면 구축에 비해 보통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신축과 준신축 아파트 매매 비중은 줄었습니다.

5년 이하 아파트 매매 비중은 지난해 4분기 28%에서 올해 1분기 22%로 내려앉았고, 6∼10년 이하 아파트 매매 비중도 같은 기간 14%에서 11%로 줄었습니다.

이는 정부가 지난 1월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재건축 기대감이 커지면서 구축 매매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 방안은 안전진단 평가항목 중 구조안전성 점수 비중을 50%에서 30%로 줄이고, 주거환경과 설비노후도 점수 비중을 각각 현행 15%와 25%에서 모두 30%로 높이는 내용입니다.

또 재건축 판정 점수도 개정해 조건부 재건축 판정 점수를 45~55점으로 축소하고, 조건부 재건축에 해당하면 의무적으로 받아야 했던 공공기관 적정성 검토도 지자체의 요청이 있을 때만 시행하도록 했습니다.

정부의 발표 이후 소급 적용을 통해 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하는 단지들이 전국에서 잇따라 나왔습니다.

올해 1분기 30년 초과 아파트가 가장 많이 거래된 곳은 285건이 거래된 노원구였고, 이어 강남구·도봉구·송파구·양천구 순이었습니다.

특히 노원구와 도봉구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있지 않고 특례보금자리론 대상이 되는 9억 원 이하 주택이 많아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졌다는 분석입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재건축 추진 기대감과 이전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한 가격의 영향으로 매매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안전진단 기준 개정으로 안전진단을 추진하거나 통과한 초기 재건축 단지의 거래도 이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 손효정 기자 / son.hyojeong@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