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9일) 복구를 완료한 포항제철소 스테인리스 1냉연공장에서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포항제철소 17개 모든 압연공장 복구를 완료하고 20일부터 완전 정상 조업체제로 돌입한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 피해로 포항제철소가 모두 침수되는 사태를 맞았으나, 지난해 말 15개 공장을 복구한 데 이어 오늘 도금 CGL(Continuous Galvanizing Line) 공장과 스테인리스 1냉연공장을 차례로 복구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침수 135일만에 제철소를 완전 정상화했습니다.

침수 초기에는 제철소를 다시 지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임직원 등 연인원 약 140만여 명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정상화에 성공했습니다.

포항제철소 복구를 위해 포항제철소 직원들은 물론, 광양제철소, 서울 포스코센터, 그룹사, 협력사 임직원들 모두 주말, 밤낮없이 발 벗고 나섰습니다.

민·관·군, 지자체, 고객사 등 각계각층의 지원도 있었습니다.

소방청과 지자체에서 대용량 방사시스템, 소방펌프, 살수차 등을 지원했고, 해병대를 비롯한 군도 병력을 투입해 복구를 도왔습니다.

고객사들도 복구 장비는 물론, 간식과 물품 지원에 나섰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일본제철, 현대제철 등도 긴급한 상황에서 선재 제품, 토페도카를 지원해주는 등 철강업계의 도움도 이어졌습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복구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던 지난 10일 포항제철소를 찾아 "단 한 건의 중대재해 없이 포항제철소 조기 정상화를 이뤄낸 임직원들 모두가 포스코의 자랑스러운 영웅"이라며 "포스코를 응원해주시고 지원해주신 정부, 지자체, 국민들 모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포스코는 정상 가동 설비를 대상으로 생산 안정화와 효율성 향상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민관합동 철강수급 조사단의 권고에 따라 재난 대비 체계를 보완할 예정입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