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산하 금융공공기관이 수년 내 보유지분 매각 방침을 세운 출자기업이 1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화그룹이 인수키로 한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하고서도 HMM, 금호타이어, 한화생명 등이 적지 않은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대상 기업으로 꼽힙니다.

오늘(3일) 금융위원회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에게 제출한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 혁신계획'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 5개 금융공기업이 2년 이내 매각 착수 대상으로 보고한 출자기업은 총 12개사(계열회사 및 페이퍼컴퍼니, 극소수 지분 제외)입니다.

앞서 정부는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각 기관이 핵심 기능과 연관성이 낮은 자산의 정비 계획을 포함한 자체 혁신 방안을 마련해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기관별로 보면 채권단 구조조정 업무를 담당하는 산업은행이 출자지분 보유 회사가 가장 많았습니다.

대우조선, 금호타이어 등 7개사는 2016년 산은이 혁신 방안을 수립하면서 일찌감치 지분매각 방침을 세운 곳으로 꼽힙니다.

산은 보유지분 중 가장 덩치가 큰 대우조선은 최근 한화그룹과 조건부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앞으로 투자 합의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내년 상반기 중 한화그룹에 인수될 전망입니다.

금호타이어는 회사의 경영개선 및 주가 추이 등을 고려해 채권단 공동으로 매각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금호타이어는 2018년 중국 더블스타에 인수된 뒤에도 우리은행(7.8%), 산은(7.4%) 등 채권단이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조선(옛 STX조선해양·산은 지분율 2.6%), KG스틸[016380](옛 동부제철·1.5%), 서진캠(8.1%), 환영철강공업(14.3%) 등 4개사는 잔여 지분을 대주주 협의 등을 통해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GM(17.0%)은 2016년 혁신방안 매각대상 7개사에 포함됐지만, 2018년 정부와 GM 간 합의에 따라 2028년까지 지분 매각이 보류된 사례입니다.

이들 7개사 외에는 KDB생명보험(92.7%)이 최우선 매각 대상으로 꼽힌다. KDB생명은 JC파트너스가 인수할 예정이었으나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지난 4월 매각이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송고시간2022-10-03 06:03 요약beta 공유 댓글1 글자크기조정 인쇄
이지헌 기자
이지헌 기자
기자 페이지
산은 등 5개 기관 혁신계획안 정부 제출…보유자산 정리계획 보고
예보 2027년까지 서울보증·한화생명 지분 팔아야
산업은행 여의도 본점 [연합뉴스 자료사진]
산업은행 여의도 본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이지헌 오주현 기자 =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공공기관이 수년 내 보유지분 매각 방침을 세운 출자기업이 1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그룹이 인수키로 한 대우조선해양[042660]을 제외하고서도 HMM, 금호타이어[073240], 한화생명[088350] 등이 적지 않은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대상 기업으로 꼽힌다.

3일 금융위원회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에게 제출한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 혁신계획'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 5개 금융공기업이 2년 이내 매각 착수 대상으로 보고한 출자기업은 총 12개사(계열회사 및 페이퍼컴퍼니, 극소수 지분 제외)다.

앞서 정부는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각 기관이 핵심 기능과 연관성이 낮은 자산의 정비 계획을 포함한 자체 혁신 방안을 마련해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하도록 한 바 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 개시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달 26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 개시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산은, 금호타이어·KDB생명·HMM 지분매각 '숙제'

기관별로 보면 채권단 구조조정 업무를 담당하는 산업은행이 출자지분 보유 회사가 가장 많았다.

대우조선, 금호타이어 등 7개사는 2016년 산은이 혁신 방안을 수립하면서 일찌감치 지분매각 방침을 세운 곳이다.

산은 보유지분 중 가장 덩치가 큰 대우조선은 최근 한화그룹과 조건부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앞으로 투자 합의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내년 상반기 중 한화그룹에 인수될 전망이다.

금호타이어는 회사의 경영개선 및 주가 추이 등을 고려해 채권단 공동으로 매각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금호타이어는 2018년 중국 더블스타에 인수된 뒤에도 우리은행(7.8%), 산은(7.4%) 등 채권단이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케이조선(옛 STX조선해양·산은 지분율 2.6%), KG스틸[016380](옛 동부제철·1.5%), 서진캠(8.1%), 환영철강공업(14.3%) 등 4개사는 잔여 지분을 대주주 협의 등을 통해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GM(17.0%)은 2016년 혁신방안 매각대상 7개사에 포함됐지만, 2018년 정부와 GM 간 합의에 따라 2028년까지 지분 매각이 보류된 사례다.

이들 7개사 외에는 KDB생명보험(92.7%)이 최우선 매각 대상으로 꼽힌다. KDB생명은 JC파트너스가 인수할 예정이었으나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지난 4월 매각이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다.

HMM(20.7%)의 경우 산은은 '매각 시 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이번 보고에서 지분 매각대상 리스트에 올리진 않았습니다.

다만, 시장 안팎에선 HMM의 경영 여건이 개선된 점을 고려할 때 증시여건에 따라 산은 등이 지분 매각 추진에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길금희 기자 / golde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