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개막…정부 "바이오 민간투자 늘릴 것"

정부가 바이오 분야에 대한 민간의 '10년간 13조원 투자 계획'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2' 개막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장 차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2위의 바이오 의약품 제조 경쟁력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난해 우리나라에 대한 해외 기업 투자는 과거 5년간 평균 투자금액에 비해 2.6배 수준까지 늘며 매력적인 글로벌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민관이 합심해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며 "첨단바이오, 합성생물학 등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는 한편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민간 기업의 10년간 13조 원 시설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제조용지 공급 확대와 인프라 조기 조성 방안을 강구할 방침입니다.

특히 정부는 내년 초부터 대기업에 대한 국가전략기술 시설투자 공제율이 기존 6%에서 8%에서 상향 조정됨에 따라 대기업 주도의 민간 투자 계획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황만순 한국투자파트너스 대표는 이날 행사의 기조세션 발언에서 "우리나라는 바이오 창업이 지속적으로 늘어 누적 3천 개가 넘고, 기술특례상장 제도가 도입된 2005년 이후 누적 상장기업 수가 100여 개에 달하는 등 눈부신 성장을 거뒀다"며 "규제기관이 성장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는 5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는 한국바이오협회와 영국 글로벌 전시기업 리드엑시비션스가 공동 개최하는 바이오 분야 글로벌 전시회로, 미국·독일 등 12개국의 200여개 기업이 참여해 350여개의 부스를 운영합니다.


[ 길금희 기자 / golde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