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국토부, 국내 최초 한강하저 도로터널용 쉴드TBM 장비 명칭 공모…21일까지 온라인 참여 가능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구간 '한강터널' 굴착에 사용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단면(단면 14m) 쉴드TBM 장비의 명칭을 공모한다고 오늘(3일) 밝혔다. 사진은 TBM 장비 전경. (사진=한국도로공사 제공)

[김천=매일경제TV]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구간 '한강터널' 굴착에 사용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단면(단면 14m) 쉴드TBM 장비의 명칭을 공모한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한강터널은 김포에서 파주까지 연결하는 2.98㎞의 국내 최초 한강하저 도로터널로, 해당 프로젝트에 쓰이는 장비는 세계 최대 TBM 제작사인 독일 헤렌크네히트社 제품입니다.

국내에 도입된 쉴드TBM 장비 중 최대 규모로 ▲장비길이 125m ▲무게 3200t ▲최대추진력은 1만7100t에 달합니다.

한강터널 TBM 네이밍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고 오는 21일까지 한국도로공사·현대건설 홈페이지에 게재된 온라인 접수 URL로 개별 제출하면 됩니다.

내·외부 심사를 거쳐 최우수 1건(상금 100만 원), 우수 1건(상금 50만 원), 장려 5건(각 상금 10만원)을 선정하며 최우수작은오는 10월 한강터널 굴착식·명명(命名)식에서 해당 쉴드TBM 장비의 명칭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박희송 기자 / mkheesking@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